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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통역사시험 청각장애인의 이해

by 수화애 2023.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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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농사회의 역사(계기훈, 1999)

1909년 미국인 선교사 Hall 여사에 의해 평양에서 최초로 농교육이 실시되었다.

1913년에는 서울에서 조선총독부에 의해 고아와 맹아인의 교육 및 구제를 목적으로 맹아교육 기관을 설립하였는데 이것이 국립서울선희학교의 모체가 된 제생원이다.

제생원은 한국 최초의 관립 특수교육기관이라는 지위에

 

1935년 서울에 사단법인 일본농아협회 조선지부를 설치하고

 

3) 해방이후  한국전쟁

 

조선농아협회가 1946년에 설립되었고 조선농아협회 산하에 벙어리극단을 두어 회원등록과 재정난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1946 11월에 조선농아협회는 대한농아계몽협회로 나누어지게 되었고 이러한 분열과 대립은 한국전쟁을 맞기까지 팽팽한 평행선을 달리게 되었다.

 

조선농아협회는 1947년 대한농아협회로 개칭되어 한국전쟁 발발 전까지 큰 발전을 하였다.

 

국립 맹아학교 초대 교장으로 취임한 윤백원 선생은 1947년 한글 지문자를 창안하였으며

 

1959년에는 농아출판물로는 처음으로 침묵의 벗(월간잡지)이 창간되었다.

 

4) 6.25전쟁 후

 

1952년 대한농아협회와 대한농아계몽협회는 통합할 것에 합의함으로써 농아 단체는 그 후 영구히 하나로 통합되었다.

 

한국인 최초의 농아인 박사로 불리는 조경건은 갈로데 대학과 컬럼비아 대학에서 수학하고 사회사업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나 미국에 귀화하고 귀국하지 않음으로 모국을 위해서는 봉사할 기회를 얻지 못한 점은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음악가 김흥산에 의해 한국농아연주단이 구성되어 한국은 물론 일본, 캐나다, 미국 등지에서 공연하여 격찬을 받았다.

 

최병문은 1962년 구화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순구화주의를 표방한 한국구화학교를 설립하게 된다.

 

1963년에 서울선희학교에서 수화를 인쇄하여 한국 최초의 수화 책으로 기록되었다.

 

박집원은 일본 시찰을 마친 뒤 처음으로 농아휴게실(속칭 농아구락부)을 설립하였다.

 

5) 1980년 이후

 

1980년대 들어서면서 운보 김기창 화백을 중심으로 한 한국농아복지회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김기창 화백은 전국농아인축구대회, 전국농아인바둑대회, 전국농아인수화경연대회 등 굵직한 전국적 행사를 개최하여 농아인의 복지와 문화발전에 공헌하였다. 그 후 김기창 화백의 아들 김완은 1983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를 설립하였다. 이곳에서 월간 청음을 발행하고 있으며, 농아인 전문 직업재활 교육기관인 운보원을 개원하였고 청음회관을 개관하였다.

 

1997년에는 운전면허 적성검사에서 청력검사가 삭제되어 농아인도 2종 면허에 한해서 청력검사를 받지 않고 운전면허 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에는 농아인의 1종 면허취득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1종 면허 취득을 위해서는 40dB의 청력을 요구하고 있어 관계당국 배려가 시급한 실정이다.

 

현재 농아인을 위한 시책

- 수화통역사 제도와 TV자막방송이

- 수화통역사 제도는 1997년에 처음으로 시작되었으며 전국 16개 시도에서 수화통역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 TV 폐쇄자막방송은 1999년에 최초로 실시되어 농아인의 정보접근권을 부여했으나 현재로서는 전체 방송의 17%가 자막방송을 하고 있다(김철환, 2001).

- 현재 농아인에 의해 발간되고 있는 농아관련 잡지는 1997년에 창간된 아름다운 손짓 1998년에 창간된 낮은 자의 행복이다.

 

1946 벙어리 극단이 창단 되어 많은 무대에 올려졌다. 연극 배우들은 모두 농아인들로 구성된 관계로 대사를 수어로 표현하고 청인 변사가 음성으로 대사를 낭독하는 형식으로 극을 진행시켰으며 관객은 대부분 청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러나 벙어리극단은 몇 편의 연극을 공연한 후 오랫동안 공연활동을 하지 못했다. 그 후 1987년에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 직속으로 청음농아극단이 창단 되어 창작극을 무대에 선보였다.

 

1957년 김흥산이 한국농아연주단을 창단하여 국내외에서 공연하였다.

 

청음농아무용단 1990년에 발족되어 주로 고전무용을 공연하고 있다.

 

농아인의 문학출판은 매우 드물다. 이와 같은 현상은 농아인의 부족한 문장표현과 이해와 관련되어 있다. 현재 농아관련 출판물은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의 청음’(계간)과 한국농아인협회의 열린 소리’(계간), ‘아름다운 손짓’, ‘낮은 자의 행복 등이 있으며, 강주해 목사는 1988 농아인, 그는 누구인가?’를 집필하여 농아인에 대한 청인의 이해를 도왔다.

 

4. 농아인과 정보통신(한국농아인협회, 1999)

 

또한 이러한 정책과제는 그 실행단계에서 비장애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농아인에게도 모두 이용 가능해야 하며(availibility), ,장애와 상관없이 접근 가능해야 하며(accessibility),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의 지불이 없어야(affordability) 한다는 원칙이 예외 없이 관철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농아인의 통신에 대한 요구와 그에 대한 대응정책으로써 현실적으로 가능한 기술과 제도에 대해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대 상 요구 사항 대 응 정 책
   
농아인 전화상대방의 음성이 들리지 않으므로 음성을 문자로 표시해주기를 원함 문자전화기(TTY)
음성/문자 중계시스템(TRS)
기기보급
통신중계서비
전화벨 소리가 들리지 않으므로 소리이외의 수단으로 착신을 알려주기 원함 소리를 빛이나 진동으로 변환하는 기기(착신램프, 디텍터) 기기보
방송의 음성이 들리지 않기 때문에 자막처리를 원함 자막방송시스템
TV decoder
디지털 라디오 방송 시스템
자막방송서비스
디지털 라디오방송 서비스
법률 제정
전화에 응답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자, 키보드, 수어등으로 응답이 가능할 것을 원함 단말기의 대체정보 입력기능(문자/수어) 접근성 지침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제도적 대응책은 접근성 지침을 포함한 법률적 강제 보조기기 또는 그 기능을 장착한 정보통신기기의 보급 그리고 통신중계서비스, 자막방송서비스 등을 포함한 서비스의 제공으로 압축된다.

정책과제  
법률적 강제 농아인의 요구를 반영한 정보통신 접근성 지침의 제정
농아인을 고려한 방송서비스 실현을 위한 법률적 규정
기기의 보급 문자전화기의 보급
화면속도/대화속도 조절기기, 디코더 또는 그 기능이 내장된 방송기기 보급
착신램프, 자동전환장치, 디텍터 등 통신과 일상생활을 보조하는 기기 보급
서비스의 제공 통신중계서비스의 제공
자막방송서비스의 제공

 

 

2) 농아인의 편의 기기

(1) 팩스

(2) 자막수신기

(3) 깜박불

(4) 진동식 시계

 

 

Bat-Chava(2000)는 문화적인 네 가지 정체성(, 청인, 이중문화, 부정적 정체성)과 가족과 학교환경, 자기 존중감과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267명의 농성인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 네 정체성은 학교환경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문화적으로 농이거나 부정적인 정체성(농지향이나 청인지향 모두가 아닌 정체성)을 지닌 학생이 청인 또는 이중문화 정체성을 지닌 학생보다 농학교에 더 많이 다니고 있었다.

둘째, 위 네 정체성은 농이 된 연령과 보청기를 통한 청력상태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문화적으로 농인 집단은 이중문화 집단보다 생활연령이 높았고 문화적으로 청인 집단은 문화적으로 농인 집단보다 최근에 농이 된 경우였고, 청력이 좋을수록 청인집단이나 이중문화 집단에 소속되어 있었다.

셋째, 위 네 정체성은 성()이나 보청기를 끼지 않은 청력과는 상관관계가 없었다.

넷째, 위 네 정체성은 가족의 농 지향성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다섯째, 위 네 정체성은 자기 존중감과 다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p<.07). 즉 문화적으로 농인 정체성과 이중 문화 정체성을 지닌 사람은 다른 경우의 사람보다 더 높은 자기 존중감을 가졌다.

여섯째, 정체성의 변화는 남자보다는 여자가 많았는데 이와 같은 이유는 아마도 여자가 남자보다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일 것이다.

 

다음 표는 언어학의 주요 하위영역에 대한 설명이다.

인류언어학(Anthropological Linguistics)
언어와 문화 사이의 내적인 관계를 연구하는 분야(특히 비서구 문화와 사회에 관한 분야)
응용언어학(Applied Linguistics)
언어교수, 국가언어정책, 사전편집, 번역, 정치학이나 광고 법정 등과 같은 영역의 언어에 대한 응용적인 분야
역사언어학(Historical Linguistics)
시간의 흐름에 따른 언어의 변화나 각 언어 사이의 관계에 관한 분야
형태론(Morphology)
작은 의미 단위(형태소)로 구성되는 단어들의 구성방법에 관한 분야
신경언어학(Neurolinguistics)
언어의 산출, 지각, 획득에서의 뇌의 기능에 관한 연구 분야
음성학(Phonetics)
음성의 조음, 음성의 물리적인 속성, 음성지각방법에 관한 연구 분야
음운론(Phonology)
언어의 음성체계, 부호화 과정에서 언어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음성과 다른 언어와의 비교를 통한 차이에 관한 분야
화용론(Pragmatics)
화자와 청자 사이에서 시간, 장소, 사회적인 관계와 청자의 신념에 관한 화자의 가정 등에 따라 변하는 의미에 관한 분야
심리언어학(Psycholinguistics)
언어와 인지구조의 내적 관계, 언어의 획득에 관한 분야
의미론(Semantics)
의미에 관련된 분야로 단어와 문장이 사물이나 환경에 관련되는 방법에 관한 분야
사회언어학(Sociolinguistics)
언어와 사회구조의 내적 관계, 언어학적 변인, 언어에 대한 태도에 관한 분야
구문론(Syntax)
문장이 구성되는 방식, 문장이 다른 문장과 관련되는 방식에 관한 분야

 

2) 수어소

수어소(手語素, chereme) Stokoe에 의해 사용된 용어로 음소(phoneme)에 상응하는 용어이다. Stokoe (1976)은 수어소에는 수형(19), 수위(12), 수동(24)이 있다고 하였다. 그 후 Battison(1978)에 의해 장향(掌向)이 추가되었고 Klima Bellugi는 스토우키의 3요소를 주매개변수라 하고, 여기에 손의 방향, 손의 접촉점, 양손 관계를 부매개변수라 하였다(김칠관, 1999). 일반적으로 ASL에서는 수형(handshape), 수위(location), 수동(movement), 장향(orientation), 비수지신호(nonmanual signals) 5가지 수어소로 본다(Valli, Lucas, 2000).

(2) 수형에 기초한 의미

 주먹을 쥔 손 모양의 수어 기호는 다부짐의 표현을 나타낸다.

 1지만 펴서 세운 손 모양의 수어 기호는 남성 또는 사람의 표현을 나타낸다.

 자연스럽게 편 손 모양의 수어 기호는 강직형과의 직접적 유사관계를 지니고 있다.

 약간 구부린 손 모양의 수어 기호는 대개 ()’와의 직접적 유사관계를 지닌다.

 주먹을 쥐고 2지만 편 손 모양의 수어 기호는 지시 또는 하나의 의미로써 많이 쓰이고 있다. 또한 회초리 지휘봉을 의인화하여 이루어진 수어도 많이 있다.

 검지와 중지만 붙여 편 손 모양의 수어 기호는 중립성을 의미하거나, 또한 여러 가지 다른 의미를 나타낸다.

 주먹을 쥐고 새끼손가락을 편 손 모양의 수어 기호는 여성 또는 약함을 의미한다. 또한 부정적 의미로서 많이 쓰이고 있다.

 주먹을 쥐고 엄지와 검지만 편 손 모양의 수어 기호는 시간의 의미를 많이 의미한다.

 주먹을 쥐고 엄지는 펴고 검지만 약간 구부린 손모양의 수어 기호는 견고형 표현에 많이 쓰인다.

ꡐ○ꡑ 같이 둥글게 쥔 손모양의 수어 기호는  또는 경제를 의미한다.

 엄지와 검지만 접촉하고 나머지는 손바닥에 접촉한 손모양의 수어 기호는 치밀성을 의미한다.

 2345지를 구부려 1지와 2지를 접촉시킨 손모양의 수어 기호는 건조형(乾燥型)’을 의미한다.

 자와 같은 손 모양의 수어 기호는 대개 판단의 의도에 많이 쓰인다.

 X’자와 같은 손 모양의 수어 기호는 비도덕적 경향 또는 겸허한 자세의 의미로써 많이 쓰인다.

 주먹을 쥐고 엄지와 새끼손가락을 편 손 모양의 수어 기호는 사람의 의미로 많이 쓰이며, 엄지와 중지만 붙였다가 튕기는 손 모양의 수어 기호는 대개 일관성과의 직접적 유사관계를 지닌다.

 

 

김승국(1982)은 한국 수어의 기호를 분석하고 수어의 기호 구성 방법에는 지사(指事), 모방(模倣), 상형(象形), 형지(形指), 형동(形動), 회의(會意), 전주(轉注)  7가지가 있다고 하였다. 다음은 각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다.

(1) 지사(指事) - 단어가 의미하는 것, 단어가 의미하는 대상성질 또는 상태를 연상하게 하는 것, 단어가 의미하는 것을 상징하는 방향을 가리키는 것(, , 빨강, 지식)

(2) 모방(模倣) - 단어가 의미하는 동작을 흉내내는 것(, 꼬집다, 눈물, 말하다)

(4) 상형(象形) - 단어가 의미하는 대상의 형체나 그 형체의 변별 자질을 손이나 손가락으로 나타내는 것(, 얼굴, , )

(5) 형지(形指) - 단어가 의미하는 대상의 형체를 만들어 보이고 그것을 가리키는 동작을 해 보이는 것(, 비탈, 모퉁이)

(6) 형동(形動) - 단어가 의미하는 대상의 형체나 그 일부를 만들어 그 대상이 하는 동작을 해 보이는 것(, 잠자리)

(7) 회의(會意) - 둘 이상의 형태소를 합쳐 다른 의미를 가지는 단어의 기호를 만드는 것(, 간판)

(8) 전주(轉注) - 기존 기호의 의미가 전이되어 다른 뜻을 가진 단어의 기호로 사용되는 것(, )

 

 

1) 미국 수화 (ASL)

- 미국 농인 85%, 음성언어와 다른 문법

 

 

2) 시각기본영어 (SEE1:seeing essential English 1)_안토니

- 의미, 발음, 철자 중 두가지라도 동일한 경우 단 한가지의 수화만 채택

- 개념을 나타내기 보다는 어간, 접두사, 접미사를 나타냄

- 영어의 어순과 많은 수 의 접미사를 표현

3) 시각영어(LOVE:Linguistics of Visual English)

 

4) 정확한 영어수화(SEE2

 

5) 싸인 영어

 

6) 큐우드 스피치

- 여덟개(THDngLKNG)의 수형이 네 개의 위치(얼굴 옆, 후두, , )에서 사용

 

7) 총체적 의사소통 (TC)

- 수화, , 독화, 필담, 구성된 몸짓, 증폭과 관토마임 등 으사전달을 위해서 어떤 수단이나 방법이든지 사용하는 것

 

8) 이중언어, 이중문화 접근

- 농아동의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면서 청인의 말과 글을 이해하기 위한 교육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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