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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 자격증 수화 통역사 시험 자료 청각 장애인의 이해

by 수화애 2023.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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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부 -

 

1강 농인에 대한 이해

1. 청각의 작용과 소리의 개념

․소리: 물리적 진동으로서 공기를 통해서 이동

․소리의 이동 경로 : 외이(음의 수집)→중이(물리적 진동을 기계적 소리로 전환)→유스타키오관(유동                       성진동으로 전환)→내이→청신경→소리로 인지

․주파(Hz): 초당 소리 진동의 수축과 이완 수, 절대적인 단위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소리의 범위: 20-20,000Hz

․사람의 일상적인 말에 필요한 소리의 범위: 400-3,000Hz

․소리의 강도(dB): 소리의 상대적인 크기(세기)를 나타내는 단위

․소리의 강도

 

0dB 정상적인 사람이 소리를 감지하는 역치
50dB  조용한 시골
85dB 조용한 사무실
110dB 비행기 객실
120dB 불쾌감을 느끼는 수준
140dB 제트엔진 실험실 내부, 인간이 고통을 느끼는 수준
40-80dB 대화시의 말소리

 

2. 청각장애의 유형

1) 선천성: 출생 전이나 출생 중에 발생 (임신 중 풍진, 유전, 출산시 상해)

2) 우발성: 살다가 질병이나 부상으로 발생

3) 언어습득 전 농 / 언어습득 후 농(만2세 기준)

4) 전음성과 감음 신경성

 

  전음성 감음 신경성
이상 부위 외이, 중이의 이상 내이
원인 귓바퀴 기형
음전도관의 기형
중이염
이경화증
포성과 같은 큰 소음
귀의 심한 충격
세균성 감염
수막염
장티푸스, 디프테리아
아이러스감염
유전

 

․청각장애 정의: 청력에 손실을 가진 모든 장애를 포함

                 WHO에서는 청력에 따라 90dB이상을 농으로 함

                 우리나라에서는 60dB이상을 장애로 분류

 

* 미국의 경우 Deaf: 청각장애인을 장애인으로 보지 않고 언어적,문화적 소수집단으로 지칭

              deaf: 병이적으로 농을 설명할 때 사용

3. 농인을 바라보는 관점

1) 제한적 관점: 청각의 장애로 인해 제한적인 기능을 가진 존재로 봄(옛날)

        ↓

2) 사회문화적 과점: 농인들은 자신들만의 사회와 언어를 가진 집단으로 봄(현재)

 

3) 질병모델: 의학적 측면에서 농인을 바라보고 치료를 중요시 함

4) 문화모델: 수화를 농인의 모국어로 보고 하나의 문화를 가진 집단으로 봄

 

제2강 농인재활복지 기관의 역할

1. 농인재활복지 기관의 역할

․농인재활복지기관의 종류: 농아인협회, 수화통역센터

                           청음회관, 운보원, 삼성농아원, 소리샘복지관, 에바다 농아원 및 복지관

                           아름다운 손짓, 한국청각장애인예술협회, 데트Tv

․농인재활복지기관의 역할: 사회통합, 사회교육, 재활복지

1) 사회통합: 농아인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돕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회통합 추구

2) 사회교육: 농아인의 교육을 위한 다양한 자료 개발, 교육환경 조성

             (조용하고, 환하고, 눈부시지 않는 간접조명, 벽 색깔 주의, 시청각기자재 사용)

3) 재활복지

․청각장애와 농인에 대한 연구와 정보 배포

․수화통역서비스 제공과 확대

․지역주민을 위한 수화교육 및 훈현

․농인 성인교육

․건전한 여가 프로그램 개발

․농인상담

 

제 3강 농인과 함께 살기, 왜, 어떻게?

1. 사회통합 패러다임의 변화: 농인→건청인(×) 건청인→농인(○)

 

2. 농 사회 형성 원인

1) 어려움을 서로 공유하고 채결해 가려는 움직임

2) 수화를 통한 자유로운 의사소통 가능

3) 농인끼리 서로 편안함을 느낌(농인끼리 결혼하는 경우 많음)

즉, 농 사회는 청각장애라는 아픔을 가지고 있으면서 ‘수화’라는 독특한 언어를 동일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힘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공동체이다.

 

3. 농인의 사회 통합을 위한 수화통역사, 수화사용자의 역할

1) 농인의 문화적 경험수준 향상: 경험의 제한은 성장 발달을 지체시키므로 많은 경험을 통해 다양하고                                  자신있게 살아가도록 많은 경험 제공

2) 철저한 수화교육과 훈련 필요: 사랑과 수용, 신뢰와 함께 수화사용기술의 함양

3) 농인의 입장에서 생각: 농인의 문화적 기준에서 의사소통을 하고,

                         농인의 위해서(for)가 아닌 농인과 함께(with)라는 의식 소유

                         농인과 긴밀한 인간관계를 갖고 문화적 경험 공유

즉, 수화통역사는 농인문화와 청인문화의 교량이 되며, 그 폭을 좁히는 사명을 감당해야한다.

 

-2부- 

 

제2강 농인과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기본적인 문제점들

1. 양해사항: 농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 농인의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양식의 선택

2. 수화: 농인이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확인해야하고, 수화 교육에서 선입견을 주지 말아야 함

3. 통역: 통역 상황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따르기도 한다.(법정통역..)

4. 구화와 필담: 농아인과 대화할때는 대화의 방향을 항상 확인하고 수화는 빠르게 한다고해서 잘하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구화와 수화를 같은 속도로 하는 것이 좋다.

 

제3강 수화의 역사

1. 처음 사용: 16세기

․1555년 스페인의 봐야돌리드의 한 수도원에서 수도승인 페드로 드 폰체가 수화와 지문자로 청각장애    학생 지도

․1620: 스페인 사람, 후안 파블로 보네트가 수화 알파벳 만듬

․18세기: 프랑스 파리의 수도원장 샤들르 미셀 드 레빼가 수화 연구 및 체계화

․1816년 미국 갈로뎃 박사: 프랑스 수화를 미국에 도입

․독일: 하이니케 중심의 구화 중시

 

2. 다양한 수화 체계

․미국수화(ASL):자신의 모국어처럼 생각하며 미국, 캐나다 농인이 사용, 문법구조 있음

․시각기본영어(SEE1): 개념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단어형태 즉, 어간, 접두사, 접미사를 나타냄

․정확한 영어 수화(SEE2): 유아기초의 어린이들에게 ‘제2언어’로 사용, 수화가 ‘선형삽화’에 의새 알                             파벳 순으로 제시된다.

․시각영어(LOVE): 취학 전 어린이, 유치원을 대상으로 하는 수화, 하나하나가 하나의 형태소를 나타냄

․싸인영어: 수화화된 영어. 1-6세 취학전 아동에게 말을 가르치기 위해서 개발

․큐드스피치: 독화에서 시각적 분별이 어려운 어음의 음소를 수지적으로 나타냄, 8수형 4위치

․T/C(토탈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을 위한 모든 수단의 사용을 용납

․2Bi 접근: 농아동의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면서 청인의 말과 글을 이해하기 위한 교육방법론.

 

-3부-

제1강 농인의 심리

1.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청각장애 정도 및 종류

․타고난 지능의 정도

․교육, 가족, 지역 사회의 환경 요소

․청각장애 자체가 아니라 일반적이 요인에서 야기된다.

․농인의 많은 부분에서 청인과 비슷하나 언어교육, 사회적 관습, 태도 등이 다르다.

 

2.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

․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사랑, 존중의 욕구→자존감,인정 받고 싶은 욕구→자아실현의 욕구

․농인재활복지의 실천에서 농인 각 개인의 욕구 위치를 잘 알아서 그 위치로부터 자아실현단계의

  목표를 이끌어주어야 한다.

 

 

3. 농인의 심리적 문제를 완화시키는 조치들

․농인의 수준에서 의사소통 시도

․농인을 동반자로 인식하고 상호작용하는 대화

․안락한 환경 조성(농인 기관이 그들의 공간이 되게 해야한다.)

․농인과 긴밀한 관계 유지(존중, 사랑)

․농인의 말을 경청

․흥미있는 경험들을 다양하게 제공

․농인 능력에 상응하는 책임 있는 지위를 제시

 

4. 농인의 인성에 기치는 영향 (에릭슨의 8단계 발달이론)

1) 0-18개월: 신뢰 대 불신(엄마 존재에 대한 신뢰를 ‘소리’에서 단절된다.

2) 18-30개월: 자율 대 수치, 의심(농아동은 이유를 모르고 무조건 복종하게 되면서 자긍심 발달 저하)

3) 30-6살: 주도성 대 죄의식(부모와 떨어짐으로 ‘거부’를 느끼거나, 손짓사용을 통한 죄의식, 실패감)

4) 6-12살: 근면 대 성실(열등의식을 느끼고 의욕을 상실)

5) 13-18살: 정체성 대 역할 혼미(별개의 집단으로 취급 당함. 자신의 적성과 관계없는 직업으로 인도)

6) 19-24살: 친밀감 대 고립감(농인 사회에서 심리적 관계를 맺으며 자립 취업)

7) 25-50살: 생산성 대 자기침체(같은 농아인의 만나서 결혼.. )

8) 50 이후: 자아보전(통정) 대 자포자기(절망)

 

5. 농인의 인성과 사회적 발달

1)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와의 의사소통 단절, 아동의 장애에 대한 부모의 반응

2) 사회적, 정서적 성숙: 사회성이 낮은 것으로 연구되나 이는 부모들의 인내심 부족이 아이를 ‘무능’                          으로 만든 것임. 농부모을 가진 아이들은 성숙, 책임, 독립성이 높게 나타남

․충동적: 상황 이해가 안되서 나타나는 행동임

․자기중심: 타인의 감정 이해가 어려워서 나타나는 행동

․경직성: 규칙에 대한 구체적 설명, 이해가 부족해서 무조건 적용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행동

→재활전문가는 농인에게 독립성을 길러줄 수 있도록 스스로 일을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줘야 한다.

3) 자기이미지: 농인은 자기 이미지에 대한 부정적 견해 가짐

→재활전문가는 그들의 언어양식을 존중해줌으로써 자신에게 긍정적 의식을 형성하게 해야한다. 

4) 문제행동: 중복장애가 있는 경우 또는 ‘나쁜아이’로 각인되어 나쁜 행동이 강화됨

→농인을 위한 정신건강 전문가와 시설이 필요

 

즉, 재활전문가는 장차 상대하게 될 청각장애 클라이언트의 초년기 경험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예방적 재활이 더 중요하다. 초년기 언어는 그 사람의 생에 전체에 중요하다.

 

제2강 농인과 사회

1. 농인사회 형성 요인

․같은 장애 소유

․상호 인정된 언어사용

․청각장애인들끼리 편안함을 느낌

 

2. 농사회를 드러내는 코드

․농인들이 모여서 서로 심리적 안정감을 공유

․농아인협회나 청음회관을 통한 정보획득 및 교류

․농사회에는 다양한 농인이 존재

 

3. 농인의 취업: 불완전 고용이 농인들 취업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

․불충분한 교육

․불충분한 사회 적응

․대중의 편견

․성년 농인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부실

․사회적 소외

․의사소통의 부적절성

 

제3강 농 교육

1. 한국

․R.S Hall 부인이 1894년 평양에서 맹 교육 시작→1909년 농교육시작

․1912년 재생원에서 농교육(교육이라기보다 구빈차원)

․해방 후 국립맹아학교로 개칭, 초등6년제

․대구 맹아학교, 충주성심학교, 인천, 군산, 전남, 한국구화, 충남... 사립에서 설립

․1970년대 공립농학교 증설

 

2. 교육방법론

․구화: 말을 가르치자

․수화: 수화로 가르치자

․로체스터: 구화방식에 지문자 활용

․큐드 스피치: 입술에 나타나지 않는 소리들 기호로 나타내서 말 읽기 기능 증진

․토탈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을 위한 모든 수단 사용하자

․이중문화 이중언어 접근(2Bi): 농인의 모국어를 수화로 인정하고 농인의 문화, 언어도 존중하며 건청                                  인 문화와 언어도 알게 하자..

 

-4부-

 

* 김만두 교수: 한국복지현장은 전무적인 개입방법과 효율성의 가치를 무시했다.

* 재활복지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일이며, 재활전문가는 사랑과 전문성으로 변화를 이루어 내는 현장이

   며, 재활복지전문가는 전문적인 변화 창출의 기술자이다.

 

제1강 농인재활복지 실천의 개발

1. 농인 재활복지 이념

1) 농인에게 가치있는 사회적 역할을 부여: 농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정받고 참여하는 통합 이끔

2) 자립 생활의 현실화: 직업생활 보장 중요

3) 정보제공과 문화적 수준향상: 정보접근, 참여권, 문화적 경험 확보

4) 법적 제도적 체계화: 2Bi보장, 가족재활서비스 보장, 통역사의 전문성 확보, 권리보장

 

2. 재활복지 실천의 단계

1) 정보수집: 농인수, 타기관의 존재유무, 프로그램의 질 검토, 농인의지지 검토

2) 농인 지도자 접촉: 그들 만나 협조 제공원이 되게 한다.

3) 위원회 조직: 위원회를 중심으로 구체적 추진

4) 농인 팀 조직: 건청인 대상의 자봉 형성

 

3. 복지 전문가의 자격요건

1) 성숙한 인격

2) 농인을 사랑하는 마음

3) 수화에 대한 지식

4) 농인에 대한 지식

5) 재활학, 사회복지학, 특수교육, 심리학, 상담, 행정 등 상식 소유

6) 일에서의 융통성 유지(농인은 물론 타 전문가와의 관계성 조화)

 

4. 재활복지 실천기술 원리

1) 이야기에 집중하여 진지하게 듣고 감탄하기(농인을 인격적 존재로 존중)

2) 한번에 한 사람씩 말하기

3) 현재에 초점을 맞춘다(나 너 지금 현재 우리 여기)

4) 개인적 사례의 일반화 금지

5) 자신에게 정직하고 성실하기

6) 무조건 도우려 하지 말고 존중하기

7) 자신의 문제를 냉정히 바라보고 정직하기

8) 자신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기

9) 훈련된 언어생활: 비난, 방어적, 비판적 언어사용 하지 않기

10) 비밀 존중

 

제 2강 농인 가르치기

1. 농 아동 교육

1) 2Bi 실천

2) 다양한 행사 경험

3) 사회성 향상

4) 사랑, 수용

5) 일반 어린이와 같음은 인정

6) 최우수 전문가 확보, 수화 및 수화

7) 다양한 학습 영역의 확보

 

2. 농 성인 교수 환경

1) 집단크기 적절하게

2) 아이취급하지 않기

3) 흥미유발, 불안감 없게

4) 실생활과 관련된 것

 

3. 농성인 교수 방법

1) 5-10명 정도

2) 토론분위기 조성

3) 원으로 둘러 앉기

4) 함께하는 전문가가 되어

5) 시각적 매체 이용

6) 구체적 물건 이용

7) 다양한 자료개발

 

제3강 농인 훈련하기

1. 훈련의 필요성

1) 농인 지도자들은 그들의 지적, 정서적 성장의 위하여 농인 사회에 대한 봉사기회를 필요로 한다.

2) 농인 지도자를 통해 농인 사회가 성장할 수 있다.

 

2. 농인지도자 집단 상담의 훈련 효과

1) 사회와: 집단 상담을 통해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훈련을 통해 보다 나은 의사소통 기술을 함양하고 사고가 바뀐다.

3) 자긍심 구축: 훈련을 통해 자긍심이 높아진다.

4) 문제점 함께 파악하고 해결:여러 사람과 함께 함으로써 문제 해결이 용이

5) 하소연이 통하는 기회: 집단 상담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기도 하고 힘을 얻기도한다.

 

3. 공식적인 집단 상담: 교류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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