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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 자격증 수화통역사 시험 기출문제 정리

by 수화애 2023.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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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의 이해, 장애인복지, 청각장애인의 이해, 수화통역의 기초, 기초수화
 
수화통역사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정리함
 

1회

장애인 복지

1. 장애인의 날 설립 배경 -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 증진
2. 장애인복지법의 목적 - 장애인 복지증진에 대한 기여
3. 유엔이 정한 세계장애인의 해 - 1981년
4. 장애인 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 장애인의 의무고용제를 규정
    2회 8번 : 목적 : 직업 재활과 직업 안정의 도모
5.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이 제정 공표된 해 - 1990년
   2회 6번 : 장애인복지법 제정 : 1989년
   2회 7번 : 장애인 고용의무제 시행 :1991년
   2회 42. 우리나라가 특수교육진흥법 제정 - 1977

6. 청각장애인보장구 - 보청기
7. 자립훈련비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자립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지급
8. 장애인 개인의 인격 및 자립이란

 1)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생활영역에서 차별받지 아니한다.
 2) 개인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존중받는다.
 3) 장애인의 가족은 자립 촉진을 위하여 노력한다.
9. 장애인복지법상 장애인분류 등급 (중증청각장애인 - 2급)
10. 장애인직업재활시설 - 장애인을 입소시키거나 통원하게 하면서 직업을 주어 자활시키는 시설
11. 부담금 - 기존 고용율에 미달하는 장애인을 고용한 사업주가 지급
12. 장애인복지제도 영역 - 의료보장과 보장구 교부, 교육기획의 확대, 소득보장과 경제적 부담의 경감   ( 병역문제는 해당사항 없음)
13. 의료보호 1종 구분 -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는 65세 이상의 노쇠자
14. 장애인복지시책 - 승용차 엘피지 사용, 전화요금 할인, 본인부담의 의료비 지원, 국내항공료 할인 *해외항공료 할인은 미적용
15. 수화자막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방송국의 장에게 특정 프로에 수화 또는 자막을 삽입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16. 장애인 고용 관할 - 노동부(장애인고용촉진공단)
17. 장애인 실태조사 주기 - 5년
18. 장애인 고용 특별비용 관련자 - 수화통역사, 작업지도원, 장애인 직업재활 상담원

2회

4. 장애등급 : 장애정도
5. 장애인 자동차 수혜대상자 - 2000 cc이하의 승용차에 LPG사용, 장애인 본인 명의로 등록한 자동차분의 의료보험료, 표지를 부착한 자동차의 공영주차 요금
9. 장애인 복지 지도원 : 구와 시군에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한 상담, 지도 업무를 수행
10. 장애인고용율 :(장애인의무고용율?)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 2%
11. 장애인 고용지원금 : 기준고용율을 초과하는 사업주에게 노동부가 지급하는 것
12. 장애인 고용의무 사업주 : 상시고용인 300명 이상
17. 장애 용어 : Handicap :  사회적 개념
47. 통합교육 : 특후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 교육과정에 전체적 또는 부분적으로 참여
48. 장애인교육법 : 1975년 미국의 공법 94-142 : 모든장애아동을 위한 교육법

3회 7. 모든 장애아를 위한 교육법 - 공정한 평가, 합당한 절차, 최소제한 환경
 

49. 교육운영도구 I.E.P. :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50. 장애인교육과정에서 직업교육의 문제점 : 숙련된 고용가능 기능에 미달된 수준이다. , 일반 교과 활동의 축소로 학업지체 현상을 초례한다. ,. 기초학력 신장을 저해한다.

3회 8. Erikson의 발달단계 : 유아기 (신뢰감 대 불신감), 아동기 (주도성 대 죄책감), 청소년기(정체감 대 역할혼미)   
  

1회

청각장애인의 이해

20. 청각장애인 정보통신 활성화 방안 - 음성, 문자, 수화 등의 자동 통역 시스템 개발, 공중 팩시밀리 설치 의무화, 시각적 전달 장치 확대 설치
21. 청력손실도 계산하는 방법 500Hz, 1000Hz, 2000Hz의 평균치
22. 난청의 종류 감음성 : 보충현상(주관적인 강도의 증가가 정상보다 큰 것) 나타남, 신경성 난청, 농학교 학생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남
              감음성 난청인 경우 보청기를 이용할 경우에도 상당기간 학습과 훈련을 해야함
              골도와 기도 모두 이상일 경우
30. 전음성 ; 청력 손실 정도가 60~70dB을 넘지 않는다. , 골전도는 정상적이다. 보청기의 활용이 유용하다.3회 17. 전음성난청 : 외이에서 중이까지 손상으로 생기는 장애, 음이 물리적 전도기관의 손상, 골도는 정상이고 기도가 이상일 경우 

3회 1. 청각장애분류 주요변인 : 청력손실의 정도, 청력의 잔존유무, 병리적 부위       
       2. 청각장애의 분류 (선청성, 후천성 기준)연령 : 만1세 - 2세 미만           
       3. 청각장애인의 가장 많은 원인 : 원인불명의 고열성 질환

23. 농과 난청의 구분 : 90dB 이상과 미만(
2회 16. 농과 난청의 구분은 청력 손실의 정도에 따라 구분한다.  
26. 표준청력검사 : 순음청력검사, 어음검사
2회 18. 순음 청력검사로 측정가능 한 것 : 청력손실정도, 청력도형, 난청형
2회 25. 기도청력검사 : 이어폰을 귀에 대고 주파수별 최소가청역치를 측정
 
27. 청각장애는 언어장애를 반드시 수반한다.
28. 인공내이 : 소리 정보를 어느 정도 분석하여 청신경에 직접 전달한다.
2회 22. 감각신경성 난청자에게 시술한다.
29. 귀의 구조  :  중이 ; 공기압의 조정
2회 23. 내이 : 음향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기관
2회 24. 와우 : 전정계와 고실계를 가진 청기관
31. 음성의 분류 : 고주파 : 무성자음
32. 독화술이란 : 입술의 움직임 뿐만 아니라 얼굴 표정도 읽는다.
33. 청각 학문의 분야 : 음성학 : 청각 생리를 바탕으로 소리를 연구하는 학문
37. 큐드스피취 : 독화 구형 전달 방법
38. 농학교 교육 중점 / 요육활동 : 장애 극복 능력의 배양 : 수화 지도(수화지도용 교화서는 중등부 교육과정) 
42. 농교육 방식의 분류 : 수화중심(수화를 제1언어): 스웨덴
43. 농교육의 역사 : 최초농교육 시작 1909년
3회 4. 수화교육을 주장한 사람으로 최초의 농학교 교육을 시작한 사람 : de I' EPee
      5. 세계 최초의 공립 농학교를 설립하고 구화법을 주장한 사람 : Heinicke
      6. 우리나라 최초로 농학교 초중고 교육과정이 제정된 때는 1967년

50. 한국인에 의해 설립된 학교 : 평양 광명 맹아학교
45. 언어지도법 / 요소법 / 시화법
46. 토탈커뮤니케이션(TC) : 커뮤니케이션 모드를 제한하지 않는다.
                                      신구화법의 영향을 받은 언어의 자유로운 접근 방안이다.
                                      커뮤니케이션 모드를 통합하는 이념이다.
                                      신구화법, 2언어교육, 수화의 언어발달 촉진

48. 농학교 교육과정 : 교과활동, 요육활동, 특별활동  
    2회 44번 요육활동 : 농학교 유치부 언어발달 교육활동

2회

2. 폐쇄자막 방송의 이해  : TV에 디코더를 부착하거나 내장된 TV를 통해서만 볼수 있는 방송
3. 청각장애인 등급 : 보청기 사용하여 40dB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언어 분별력이 80% 이상인자 : 1종보통 운정면허 가능
13. WFD? 농아인과 관련된 의료교육사회활동 등 전반적인 사항에 관한 국제적인 연구 정책수립 및 사업을 수행하는 기구
14. 음의고저 단위 :Hz
15. 회화의 음역(Hz) : 250-2000
19. 보청기의 기능: 음향이득
21. 청각자애의 원인
     선천성 : Usher증후군
     후천성 : 풍진증후군, 매니엘증후군,PH증후군
45. 현재 농아인 학생 교육방법 : 종합적 의사소통법
46. 농아동의 언어발달 : 일차언어 : 자연수화

3회 9. 청각장애아를 위한 가정교육에서 부모의 올바른 자세
        1) 자녀가 청각장애라는 사실을 수용해야 한다.
        2) 부모의 마음이 안정되어야 한다.
        3)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인정해 주어 언어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자세

      11. Hiskey-Nebraska : 1941년에 청각장애 아동의 학습 적성검사를 알기 위해 미국에서 최초로 개발한 표준화 된 개인용검거도구
      12. 청각장애아의 언어발달
          1)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발달은 청력 손실 정도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2) 언어습득 이후의 안청아의 언어발달은 언어습득 이전의 안청아보다 지체가 느리다.
          3) 언어습득 이후에 심한 청각장애를 입은 경우 특수한 훈련을 받지 않으면 습득 언어의 퇴화 및 변형이 일어난다.
          4)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은 언어 습득 시기의 환영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13. 청각장애아의 사회적 적응에 대한 설명
           1) 가족적 친화관계의 부적 요인과 제한된 기숙사 생황이 농아동의 사회적 성숙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2) 농아동의 성격 특성은 건청아동에 비해 신경질적이고, 자기중심적이다.
           3) 건청부모를 가진 농아동보다 농부모를 가진 농아동이 자아상이 높다.
           4) 청각장애 아동의 사회적 성숙은 또래의 건청아동보다 낮다.

        14.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조기 중재 프로그램의 목표
           1) 아동의 지속적이고 주의 깊은 보청기 사용권장
           2)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부모들에게 가족과 집단 상담 제공
           3) 초기에 성장체계 및 관련 의사소통 시도

        15. 타토마 : 농맹아동이 쓰는 의사소통 방법 중 새로운 낱말을 가르칠 때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엄지손가락을 입술 위 혹은 목 부분과 뺨에 대어 진동을 느끼게 하여 언어를 지도하는 방법  

         16. 음의 전달경로 : 이개 -> 외이도 - > 고막 -> 추골 -> 침골 -> 등골 -> 난원창 ->전정계-> 고실계->코르티기->청신경
         19. 보청기의 세가지 필수부품 : 수화기, 송화기, 증폭기
         20. 구화지도 : 밝은 소리를 내게 한다.

1회

수화통역의 기초

34. 농학교 교육 과정 역사 : 의사소통 수단의 개발적 활용 : 1980년대 말

 
2회

39. 세계최초의 농학교 설립한 나라: 프랑스
40 수화법 지지자: 레페, 시카르, 크라크
41. T.H.Gaiiaudet : 미국농학교 최초설립자
35. 지문자 : 음소기호
36. 수화는 세계공통이 아니다. / 수화는 문법이 있고, 방언이 있으며, 전승이 가능하다.
39. 수화 관련 이론 : 자기실현론 : 수화 /
40. 한글식 수화 : SEE 1, SE , SEE 2

2회

1. 수화통역에 대한 농아인의 요구 : 1) 의뢰인의 수화 수준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수화 사용
                                                 2) 말하고자 하는 의미의 전달
                                                 3) 언어외적 정보의 정확한 전달

26. 수화는 독립적인 언어: 1) 사용하는 집단 내에서 수화가 발달
                                    2) 수화에 노출된 농아동의 언어습득과정이 일반적이다.
                                    3) 수화에 독특한 언어구조가 있다.

27. 언어의 특징 : 고립어 (수화)

28. 수화의 종류 1) 문법수화 : 문자언어의 어순에 따라 표현
                      2) 자연수화
                      3) 전통적 수화
                      4) 농아식 수화

29. 음운론(수화) 수위,수동 등의 수화소가 이루고 있는 문법구조

30. 형태론 : 상형,지시,한자 등의 구성방법

31. 농아인의 표현방법  1) 순구화법 : 이태리 밀라노 선언 채택
                               2) 수화법
                                3) 토털커뮤니케이션
                                4) 신구화법
32. 농아인의 표현방식 1) 수화주의 : 일본 동경에서 개최된 농아인 대회 에서 주창
                               2) 구화주의
                               3) 구조주의
                               4) 행동주의

33. 로체스터법 : 지화법과 구화법을 결합하여 읽기와 쓰기가 강조되는 방법
34. 수화표현 : para language: 얼굴표정
35. 수화의통사구조 : 부정어휘의 위치 : 문미
36. 수화표현 : 능동태 수동태 구분 : 손의 방향
37. 어미변화에 해당하는 수화의표현방법 : 어휘
38. 독화 : 말하는 사람의 입술과 얼굴표정의 시각정 단서를 통해서 이해하는 것
40. 수화법 지지자 : 레페, 시카르. 크라크
 

3회 10. 수화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수화의 독특한 기본특성 : 동시성, 가역성, 반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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