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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통역사시험

(수화자격증)청각장애인의 이해 요약

by 수화애 2023.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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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인의 이해

 

청각장애인 이해 요약

 


제 1장. 의학에서의 이해

1. 청기의 구조

가) 외이
   a. 이개(귓바퀴) - 누두모양, 울퉁불퉁한 얇은 탄성연골
   b. 외이도 - 이갑개강에서 고막에 이르는 관

나) 중이
   a. 고막 - 외이도와 고실 사이에 위치하는 얇은 막, 0.1mm 정도의 타원형, 100mm Hg 압력에 견딤
   b. 고실(중이강) - 외이와 내이 사이에 측두골 속에 위치하는 공기가 차 있는 공간
   c. 이소골 - 고실 내에 위치하며 전음기능을 함, 추골(망치뼈), 침골(모로뼈), 등골(등자뼈)
   d. 이내근 - 내이를 강한 음에서 보호하는 역할. 고막장근, 등골근이 있다.
   e. 이관(구시관) - 이관 고실구에서 하비갑개에 비인강 외측벽에 연결
   f. 측두골 - 외이, 중이, 내이와 청신경이 위치하고 있는 뼈

다) 내이(미로) -음향 energy를 전기적 energy로 바꾸어 주는 기관
   a. 와우(달팽이관) - 2.5회전(기전회전, 중간회전, 첨단회전) 전정계, 중앙계, 고실계
   b. 전정(골전정미로) - 와우의 후상방, 반규관의 전하방에 위치하는 골포
   c. 반규관

라) 내이신경 및 중추경로

 

 

2. 청기의 기능    (가청음역:  16~20,000Hz, 보통회화음역:  250~2,000HZ)

가) 음의 전도

   • 공기전도
       - 외이도로 들어온 음파에 의한 고막의 진동이 이소골 연쇄를 거쳐서 난원창으로 들어 가는 것.

   • 골전도 - 고막을 거치지 않고 두개골을 통해서 음파가 내이로 직접 전도되는 것
      a. 이개(집음관) - 음파를 모아서 외이도 내로 도입하는 역할
          * 프레이어 반사 - 이개가 반사적으로 움직여서 광범한 음파를 집음
      b. 외이도 - 한쪽 끝이 고막으로 폐쇄된 관, 공명강. 2,00~4,000Hz 사이의 음압증강 작용(10~15dB)
      c. 고막 - 음압.진폭 증가, 중이에 대한 방어벽, 음파→ 고막진동→ 이소골에 전도
      d. 중이 - 외이도를 통해 들어온 음파가 중이를 거쳐 내이에 도달하여 내이의 액체진동을 발생시킴. 음향에너지를 효육적으로 내이에 전달하기 위한 구조
      e. 이관(구시관) - 고실의 환기로 역할, 고막의 안팎을 항상 같은 기압으로 유지, 고막에 도달한 음의 진동을 아무 장애없이 이소골을 통해 내이로 전도되게 함.
      f. 이내근 - 강한 음에만 반사적으로 수축, 강한 음에 의한 내이의 손상을 막는 역할(고실반사)

나) 감음

 

3. 청력 검사법

가) 음차검사 - 128Hz, 256Hz, 512Hz, 1024Hz, 2048Hz의 주파수 음을 내는 5개를 이용

   a. 베버 검사 - 음의 편위 검사
   b. 린네 검사 - 기도 청력과 골도 청력을 비교
   c. 슈바바흐 검사 - 피검자와 검사자간의 골도 청력의 청취시간 비교
   d. 질레 검사 - 이소골의 연쇄 및 고막의 운동성 여부 검사

나) 순음청력 검사
   - 순음을 전기적으로 발생시켜 각 주파수에 따라 음의 강도를 조절하여 청력역치를 측정하는 방법

   a. 청력계기 - 진동기, 증폭기, 단절스위치, 감쇠기, 이어폰, 골전도 진동기, 음차폐기
   b. 측정방법

      1. 기도청력검사 - 1,000Hz→2,000Hz→4,000Hz→8,000Hz→1,000Hz→500Hz→250Hz→125Hz 순으로 검사  양측의 청력 차이가 30~35dB            이상이면 청력이 좋은 귀에 차폐 실시
      2. 골도청력검사 - 250Hz→500Hz→1,000Hz→2,000Hz→4,000Hz에서 역치 측정
      3. 청력도 - 각 주파수에 따른 최소 가청역치를 도표로 표시한 것.

   c. 순음 청력 검사 결과의 판독

     1. 회화음역 주파수인 500Hz, 1,000Hz, 2,000Hz 에서의 기도 청력역치를 산술평균하여 구하는 방법

      * 청력손실(1964 ISO기준)

      10~26:정상역, 27~40:경도난청, 14~55:중등도 난청, 5670:중등고도 난청,

      71~90:고도난청,91~:농

      2. 청력장애의 유형

          - 전음성 난청:음을 전달하는 기관(외이와 중이)에 병변이 있을 때 발생

          - 감각신경성 난청(감음성 난청): 물리적 음향에너지를 전기적 음향에너지로 바꾸어 청각중추로 전달하는 기관 (내이와 청신경)에 병변이 있을 때 발생

          - 중추성 난청: 청각신경이 연수에 들어가서부터 대뇌피질 사이의 중추신경 계통에 장애가 있을 때 발생

          - 기능성 난청: 기질적인 장애없이 심인성으로 청력장애가 나타나는 경우

          - 혼합성 난청: 전음성과 감각신경성 장애가 공존하는 것.

          * 기도청력곡선(AC 곡선)

          - 전음 및 감음의 전기관(외이, 중이, 내이)를 통한 청력의 성적을 나타내는 것

          * 골도청력곡선(BC 곡선) - 감음기관(내이)의 성적만을 나타내는 것.

   d. 누가현상검사

      - 환자가 느끼는 음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크게 느끼는 것. 역치 위쪽에서 가청음역이 축소된 현상

   e. 언어청력검사

     1. 어음청취역치검사 - 검사어음의 50%를 정확히 청취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언어 강                             도
     2. 어음명료도 검사 - 어음에 대한 이해능력을 측정하는 방법
     3. 임피던스 청력검사 - 중이의 상태를 간접적으로 규명하는데 이용되는 기본검사
     4. 유소아 청력검사

다) 객관적 청력검사

   a. 임피던스 청력검사 - 팀파노메트리, 등골반사검사

    * 팀파노메트리
      - 고막과 중이내 전음기관의 이상유무를 판정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청력을 측정하는  방법

   b. 뇌간유발반응 청력검사
      - 음자극에 다른 청신경계의 미세의 전기적 반응을 컴퓨터에 평가가산법 기록
   c. 전기와우 청력검사
   d. 유발이음향 방사검사

 

4. 원인별로 본 난청의 여러 가지

  - 유전성난청(유전자)과 선천청난청(출생이전)
      a. 약물에 의한 난청 - 중추신경계 전반에 걸친 신경독, 청신경 영역의 장애만을 단독으로 발생
      b. 음향에 의한 난청 - 강대한 소리로 인한 것, 매일 같이 듣는 소리로 청각기구 파괴
      c. 외상에 의한 난청 - 외력에 의해서 청각기구가 손상
      d. 메니엘 병

  - 내이의 병변으로 급작스러운 현기증, 오심, 구토, 이명, 난청이 온다고 발표(1861메니엘)
      돌발성 난청 - 건강하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난청이 온다고 보고(1944 디클레인)

    e. 노인성 난청 - 고령화가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상황하에서 생기는 난청, 원인불명의 감음난청
    f. 전신질환에 의한 난청 - 청기 이외의 신체 타부위의 질환, 진신질환, 이상 상태등에 의해 발생

5. 난청의 치료

가) 전음성 난청의 치료 - 동반된 기형의 유무확인, 유전성 여부의 검사가 필요
나) 감음성 난청의 치료

 

6. 보청기

가) 보청기의 구조와 종류

    a. 송화기 - 음파를 수집하여 전파로 바꾸는 기능
    b. 증폭기 - 전지의 도움을 받아 전류증폭 기능
    c. 수화기 - 전파를 음파로 바꾸어 귀에 전달하는 기능
    d. 기타 - 음질조정부, 음량조절기, 전원스위치

나) 보청기의 기능

    - 밖에서 오는 소리가 귀에 들어오기 전에 마이크로폰으로 받아서 전기적으로 변환시켜서
      증폭시킨 다음 음파로 전환시켜 이어폰을 통해 귓속으로 유도시키는 역할

다) 보청기 사용요령

    a. 편측성 난청-한쪽 귀의 청력손실이 50%을 초과하지 않고 90%혹은 그 이상 어음명료조치를 가지며 증폭음에 적응될때는 보청기를 나쁜쪽에 사용.
    b. 양측성 균형 난청 - 양쪽귀의 청력손실이 비슷(15db이내)하며 명료도치가 동일할 때
    c. 양측성 불균형 난청
    d. 고도감각 신경성 난청 - 90db 이상시 청각,시각 동시 이용
    e. 유소아를 위한 요령
    f. 인공내이(인공 달팽이관)이식술

      - 귀로 들어오는 소리를 적절히 분석하여 직접 청신경에 자극을 전달하는 장치



제 2장 교육에서의 이해


1. 법정 청각장애

가.정의(위 참고)
나. 청각장애인 출연율   40~59db(61.3%)


2. 청각 장애의 영향

가. 의사소통 - 청각 장애인에 대한 최초의 교육 → 16세기 스페인 페드로 폰세드 레용 
            → 보넷 17세기 영국 최초의 농교육자 - 윌리엄 홀더, 존 윌리스 프랑스 최초의 농교사
               - 빼레일 레빼 → 자연수화  독일법의 창시자 - 하이니케 → 구화법 강조

나. 말의 명료도 - 가장 중요한 요인은 청력손실도, 다음은 청력손실 연령.
다. 인지기능 - 일반인보다 열등
라. 학문 성취
마. 정신건강
바. 취업
사. 농인사회
아. 교육에 대한 요구


2. 농아인과 교육


제3장 농교육의 역사


1. 농교육의 전시(~중세시대)

   가. 무관심과 방치의 시대(B.C 6세기)
   나.자선보호적 관심

   ㆍ유스티니언 법전(B.C 5세기) : 농인에 한 대한 특별한 주의와 보호대책을 그들의 장애 특성에 따라 각각의 범주에 따른 권리와 의무의 한계를 규정

   다. 교육 불가능론(B.C 1세기) - 카루스

2. 교육 가능성의 탐색과 개인교수의 시작

가. 장애인관의 시정 - 르네상스의 영향(인문주의) : 레오나르도 다빈치, 아그리 코라, 가르다노

나. 개인교수의 시작 - 최초의 농교육(17세기 초) - 스페인 중심, 최초의 교사: 퐁스 더 레옹

     보넹 - 한손으로 된 지문자 소개        코메니우스, 달가르노

     암망, 뻬레일 - 청각 장애아 교육의 전문 교사(18세기) 뻬레일(표음 지문자)


3. 학교교육의 성립 - 현대교육의 기초 : 루쏘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영향. 박애주의 교육사상

가. 세계 최초의 농학교 - 1760년, 레뻬(프랑스) : 세계최초의 농학교 교육 실시

나. 세계 최초이 공립 농학교 - 1778년. 하이니케(독일) : 철저한 구화주의

다. 미국의 농교육 - 1817년, 갈라우뎃 하이포드 농학교 : 양자의 장점을 결합한 병용법 발전

    1) 무상교육 실시, 주정부의 재정지원에 의한 농학교 설립

    2) 대학 설립.  3) 구화, 수화, 병용법


4. 언어지도 방법 논쟁 (1880년 밀라노 회의 기준)

가. 1880년 이전

1867년 클라크 농학교 - 미국 최초의 구화주의 학교

나. 밀라노 국제회의(1880 이태리) - 순수한 구화법 채택(농아동의 대헌장, 구화주의의 르네상스)

다. 토털 커뮤니케이션(TC) - RM 사람에게 가장 적합하고 용이한 커뮤니케이션 접근

 

 

5. 우리나라의 농교육

가. 농교육의 성립  - 1881 신사유람단 박정양 : ‘맹아원(일본)’소개 → 특수교육소개 유길준 “서유견문”

        ‘구미 농교육 성과를 정확히 알려주고 우리나라 태동에 중요한 의미로 평가

        1909 로젯타 셔우드 홀 여사 : 우리나라 최초의 농교육 사업, 평양 맹아학교

        1913 조선 총독부 : ‘제생원’ 설치

        1920 ‘조선 농아협회’

        1935 이창호 목사 : ‘평양 광명 맹아학교-한국인 주체 농교육 실시

 

 

나. 광복후 발전 - 1945 ‘국립맹아학교’: 근대적 학교교육의 변혁

                   ㄱ. 보건후생부 관할 특수학교-문교부 관할로 이관

                   ㄴ. 중등과 신설 - 최초 중등특수교육기관

                   ㄷ. 1947.9. 윤백원 : ‘한글 지문자’ 제정

다. 민간 사학에 의한 발달(광복 후)

                1946 이영식 목사 : ‘대구 맹아학교 ’ 민간인 최초 사립농교육 사업  시작

                1956 ‘한국사회사업대학’ : 최초의 특수교사 양성 특수교육과 설치(1961)

라. 국가적 책임  특수교육진흥법 제정(1977)

 

제 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


1. 청각장애아의 발달원리(심리적 영향요인)

가.유전과 환경

나. 발달의 속도와 연속성 - 청각장애아 진단, 판별 - 생후 만 2세경

다. 발달의 질서

라. 발달의 개인차


 

2. 청각장애인아의 정서 발달(에릭슨의 8단계)

가. 신뢰감대 불심감(0~18개월)

나. 자율성대 수치감과 회의(18개월~3세)

다. 주도성대 죄책감(아동기)

라. 근면성대 열등감(학령기)

마. 정체감대 역할혼미(청소년기)

바. 생산성대 자기침제(청년기)

사. 생산성대 자기침체(장년기)

아. 자아통정(조절)대 절망(노년기)



3.청각장애아의 인지

가.인식력/지능 - 마이클버스트 :청력의 손실로 인한 인지발달 수준의 한계선 전제

                 버논 : ‘인지수준을 떨어뜨리는 직접적인 원인은 청각장애라는 그 조건 차체는 아니다’

나. 사려분별성과 충동성 - 사려분별성의 개발에 상호작용적인 언어 환경이 중요하다.(해리스 1978)

다. 장독립성과 장의존성 - 사물과 그 배경을 구별하는 개인의 능력과 관계됨
                         패러스니스, 롱(1979) - 청각장애를 지닌 학생들은 청인 학생들보다 더 장의존적이다.


 

제5장 농학교 교육과정

 

 

1. 정의 -교육과정은 의도된 학습의 구조화된 결과

     ㆍ 전통적으로 교육 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ㆍ 학교에서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ㆍ 의도된 학습의 구조화된 결과로서의 교육과정

가. 표면적 교육과정 - 가치관, 태도, 흥미 등과 같이 교수내용 이면에 포괄적으로 숨기어져 있는 경험들

     ㆍ 가장 효과적인 교육과정 :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이 조화를 이룰 때

 

 

2. 구성요소

     ㆍ 타일러 - 목표 → 학습경험선정 → 학습경험조직 → 평가

     ㆍ 타바 - 목적 및 목표  → 및 학습경험  → 평가

     ㆍ 이영덕 - 교육목표 → 내용(선정 및 좆기) → 학습경험 → 학습결과(평가)

a. 어떤 인간을 길러내는가?

b. 이상적 인간이 소유할 지식과 자질은 무엇인가?

c. 지식과 자질들이 경험으로서의 전환되어질 수 있는가?

d. 의도하고 계획된 대로 학습경험이 일어나는가?

     ㆍ 개개인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를 어떻게 하면 적절히 충족시켜 줄 수 있는가?(1989. 12 문교부)

 

 

㉮ 사회과학 패러다임의 이동

  ◉ 패러다임 - 사물의 지각, 해석, 비판을 가하는 렌즈와 같은 것

  ◉ 패러다임의 이동 - 새로운 방식으로 세계를 바라보고 해석하는 것

㉯ 특수교육에서의 패러다임 이동

  ⓐ 지능주의자 패러다임 - 미시적 사회현상에 관심을 집중시켜 사회의 모든 사건과 구조들을 기능적으로 존재한다고 규정

  ⓑ 해석주의자 패러다임 - 미시적 사회현상을 강조, 사회를 주관적 요소에 의해 사회를 구성해 나가는 계속적인 과정

  ⓒ 구조주의자 패러다임 - 객관주의적 입장 견직, 사회를 정치적ㆍ경제적 위기를 통해 변화를 일으키는 갈등 상황

  ⓓ 인간주의적 패러다임 - 사회과학의 관점, 사회는 갈등구조, 진정한 인간의식을 위해 기존의 사회적 구조의 한계 극복 강조

㉰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 일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 교과중심→경험중심→학문중심→인간중심

   청각장애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 특수학교 교육과정 별책6(1967)→문교부고시

                                    (1979)→교육개혁조치에 따른 교육과정개정사업

                                    (1980)→청각장애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1989)

㉲ 구성체제

- 질적 교육의 보장 : 학생이 나름대로의 목표를  설정하여 만족스럽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겠는가하는 문제에 초점

  ◉ 구성방향

    ㉠ 추구하는 인간상 :

    ㉡ 구성방침 :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도록 하는 것

    ㉢ 교육목표 : 언어수행능력의 습득과 신장에 초점

                  (말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수행 능력을 잘할 수 있도록 함)

    ㉣ 편제와 시간 배당 : 제7차 청각장애 교과과정에서 변화특징은 교과영역 명칭이

                          일반 학교와 동일

    ㉤ 편성 및 운영

㉳ 평가 - 21세기 특성(잠시성, 다양성, 신비성)에 입각한 열전교육, 통합교육, 학생중심,

           질적 교육의 보장의 충실한 반영

  ㉠ 국가 수준에서 학교와 관련 교육청을 평가

  ㉡ 평가 활동을 위한 방법, 절차, 도구 등을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

  ㉢ 학생 성취 수준, 개인별 성취도 확인과 교육에 반영으로 평가활동을 시행

 
 

제 6장 청각장애아의 언어지도


① 구화 지도의 기본원리

  ㉮ 밝은 소리를 내게 한다.

  ㉯ 밝은 음성 표상을 가지게 한다.
  ㉰ 음질과 성량을 좋게 한다.
  ㉱ 의성어와 의태어를 사용한다.
  ㉲ 리듬훈련을 시킨다.
  ㉳ 편안한 자세로 구형을 자연스럽게 한다.

  ㉴ 시각, 청각, 촉각을 사용한다.

  ㉵ 유성과 무성을 비교시킨다.

  ㉶ 구강음과 비음을 비교시킨다.

  ㉷ 두성과 비음화를 억제시킨다.

  ㉸ 모음의 발음을 충분히 시킨다.

  ㉹ 호흡훈련과 발성을 연결시킨다.

 

 

② 구화 지도의 기초훈련

㉮ 호흡훈련 - 호흡유형별 훈련, 호흡기류 의 방향 훈련, 호흡의 장단훈련,

    호흡의 강약 조절훈련

㉯ 촉각훈련

㉰ 시각훈련

㉱ 청능훈련

 

 

③ 구화 지도의 실제

㉮ 청각장애자의 자ㆍ모음 발음 특성

㉯ 발음지도의 실제

   ⓐ 촉감각적 조음 지시법의 특성 - 혀의 촉각은 매우 민감, 혀의 형태 교정 가능, 지도용이ㆍ효과향상

   ⓑ 시각적 기기를 이용한 발음 지도 - 보컬2, 시화훈련기, 언어습득기, 발성ㆍ발어촉진기,

                                        스피취 뷰어3

   ⓒ 전통적 기법에 의한 구화지도

      ① 감각ㆍ지각 훈련

      ② 음의 확립 훈련

      ③ 음의 안정 훈련

      ④ 전이 훈련

      ⑤ 유지 훈련

   ⓓ 짝자극 기법에 의한 구화지도

 

 

 

 

 

 

제 7장 토탈커뮤니케이션 - 1980 함부르크 국제회의 이후

 

 

① 배경

㉮ 정의로 본 배경

   ㆍ토탈커뮤니케이션 최초 사용한 사람 - 홀콤 1972

ㆍ토탈커뮤니케이션 - 청인과 청각장애인 및 청각장애인 사이에서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확보하기 위해 적절한 청각, 수지, 구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통합하는 이념

㉯ 인식의 전환으로 본 배경 - 자기실현을 TC의 목적으로 보고자하는 논의

   ⓐ 청각ㆍ구화법 보완 논의(60년대)

   ⓑ TC의 확산(70년대)

   ⓒ 권리 보장으로서의 문제 제기(80년대)

 

 

② TC의 이념적 성격

㉮ 의사소통 양식의 존중

㉯ 의사소통의 보장

㉰ 인간관계의 발달

㉱ 능력신장

㉲ 청능ㆍ구화법과 수지법의 통합

 

 

③ TC와 효과적인 의사소통

㉮ 켄돌농학교(갈라우뎃 대학부속)의 예

   - 의사소통의 장, 수신자의 능력, 발신자의 능력→수신자(농아동의 기량에 맞게 이루어짐

㉯ 개인차에 따른 양식의 선택

   ① 농아인 지의 여부

   ② 농아인 부모 여부

   ③ 실청시기의 6세 전후 구분

   ④ 대학졸업 여부

 

 

④ TC와 주요 의사소통 양식

㉮ TC와 수화

   ⓐ TC속에서의 수화의 자라 매김 -장에 따라 수신자의 이익에 맞추어 의사소통 양식을 선택

   ⓑ 유치부와 초등부에서의 수화      

   ⓒ TC와 큐드 스피취

㉯ TC와 구화

   ㆍ구화법의 실패 원인 - 언어발달의 저해, 이기적 민족주의

   ㆍTC의 의사소통 양식(미디어)으로 한가지만을 고집하지 않으며 구화도 하나의

     유력한 미디어로 받아들임

⑤ TC의 한국적 이해 - 구체적인 실천사례가 없다.
  
⑥ 재인식 그리고 전망

 

 

 

제 8장 농교육의 최근 국외 동향

 

 

◉ 21세기 정보화, 다양화의 시대-2중 언어 ㆍ문화접근 :이중문화적 접근, 이중언어적 접근

  

① 농교육의 철학적 해석

  ㆍ19세기 - 수화주의와 구화주의의 대립을 통해 토탈커뮤니케이션 생성은 변증법의         철학적 입장

  ㆍ20세기 - 인간성의 상실로부터 탈피하려는 움직임 :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적 흐름은 상호적이고 합리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인간 중심의

              주관론으로 흐르고 있다.

농아인 사회적 이념과 철학에 의한 빈곤과 소외보다는 청력에 의한 의사소통 장애가

                문제가 된 빈곤과 소외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합리적 주관성은 농아인의 교육과 사회성 완전 통합을 위해 청인과 같은 의사소통 능력을 제공

 

 

② 농교육 방법론의 패러다임 분석

㉮ 패러다임의 정의

   ⓐ 스클틱의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거시적
주관적 인문주의적 구조주의 객관적
해석주의 기능주의
미시적
ⓑ 기능적 패러다임의 객관화 - 특수교육현장의 진단판별수업에서

                                 절대적 기준←전통적 접근의 특수교육

㉯ 농아동 교육방법론의 패러다임 이동

   ⓐ 구화법 : 기능주의 패러다임

   ⓑ 수화법 : 구조주의 패러다임

   ⓒ 통합법 : 해석주의 패러다임

   ⓓ 2중 언어ㆍ문화접근 : 인간주의 패러다임

 

 

③ 2중 언어ㆍ문화접근

  ㉮ 이중문화적 접근 - 청인의 청각 장애에 대한 언어적 객관론이 농문화에 대한 언어적

                        주관론으로 패러다임의 변환

  ㉯ 이중 언어 접근 - 일차적 언어의 인지 형성이 중요하다는 차원에서 외국어 교수법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

 

 

④ 2중 언어ㆍ문화 접근의 실천적 과제

  ㉮ 농학교 교사의 태도 - 긍정적, 교사의 직접적인 실천

  ㉯ 현장중심의 검증(실증적 검증)

  ㉰ 수화연구 _ 국어의 문법 지도를 위해 자연 수화에 기초한 이중언어적 접근

  ㉱ 농학교 교육과정 - 농문화와 언어를 지도할 방안을 검토, 농아인의 청인과의 차이점

                       파악

  ㉲ 2중 언어ㆍ문화접근의 올바른 이해 - 사회 역사적 사건, 시대적 배경, 사회의 흐름과의

                                         관련성 인정

     인간주의 패러다임 : 아동중심 교육방법의 실천

     2중 언어ㆍ문화접근 : 농아인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면서 청인의 말과 글을 이해하기 위한 교육방법론


제 9장 청각 장애아의 치료교육

 

 

청각재활(의과적, 공학적 중재가 우선) - 장애의 본질, 일차적 장애인 청각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이를 극복하도록 하여 청인들과 완전한 통합도모, 장애의 영향완화, 이차적 장애로의 발전 예방

 

 

① 보청기 - 소리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도와주는 기계장치

  ㉮ 보청기의 종류

    ⓐ 개인 휴대용 보청기 : 포켓형(상자형) 보청기, 귀걸이형 보청기, 안경형, 기속형 보청기, 이도삽입형(고막형) 보청기

    ⓑ 집단 보청기 : 유도루프 증폭 시스템, 루프식 집단 보청기

    ⓒ 특수 보청기 : FM보청기, 골도 보청기, CROS 보청기, BI-CROS 보청기,

                     스테레오 보청기, 탁상보청기(개인용 청능훈련기)

  ㉯ 보청기의 구조

    ⓐ 마이크로폰 송화기 - 음파를 전파로 변환

    ⓑ 증폭지 - 전기자극을 크게 하는 역할

    ⓒ 이어폰 수화기 - 전파를 음파로 전환

    ⓓ 건전지

  ㉰ 보청기 선택

    ⓐ 증폭의 선택

    ⓑ 보청기의 종류

    ⓒ 가격 순으로 중요함

  ㉱ 보청기의 유지 및 관리 - 아침저녁으로 확인하고 매일 저녁 청소하여 최적의 상태로 유지


② 청능훈련

  ㉮ 개념 - 청각 장애 아동의 잔존 청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훈련

     목적 - 소리에 대한 지각능력 개발, 지각한 소리에 대한 변별능력 발달, 말소리의

            변별능력 개발

  ㉯ 청능훈련의 내용과 방법

    ⓐ 소리의 인식

    ⓑ 소리의 변별 - 소리변별, 주변음 변별, 소리만 듣고 일어난 일 변별, 방향 변별, 연속적인 수와 순서ㆍ강약, 방향과 순서

    ⓒ 말의 변별 - 청각자극과 여러 가지 단서 제공, 청각자극만 제공되는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훈련

    ⓓ 말의 이해 훈련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제 10장 청각장애아의 조기 교육

 

 

① 조기교육의 방향 - 장애의 보상과 극복, 청각활용의 극대화, 언어습득 및 발달의 촉진, 사회ㆍ정서적인 발달, 인지적인 발달

   조기교육의 프로그램 - 상황중심이나 활동중심, 융통성과 다양성이 포함


② 청각장애유아의 언어적 특성

  ㉮ 초기의 의사소통 - 몸짓, 발성의 반복

  ㉯ 부모와의 상호작용

  ㉰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 음성적, 비음성적 행동을 학습하는데 일반적인 발달 패턴을 따름

  ㉱ 도식과 의사소통 - 반복적인 사건과 형태에 관한 지식의 틀(도식)을 저장하고 기억

  ㉲ 의미적ㆍ화용적 기능 - 의사소통의 화용적 기능을 대부분 활용하나 의미적 기능들을

                           제한적으로 활용

  ㉳ 초기 어휘 발달 - 초기 학습된 단어의 종류는 건청아동과 유사하나 나이가 듦에 따라 적음

  ㉴ 문해 전/문해에 관한 논란

③ 청각 훈련/학습

  ◉ 청능훈련 - 청각장애 아동이 말의 지각에 청각 단서를 충분히 활용하도록 가르치는 과정

④ 독화(말 읽기) 지도

  ◉ 독화(말 읽기) - 말의 시각적인 정보를 통하여 화자가 말한 내용을 이해하는 시각적 기술(말의 시각적인 수용)

  ㉮ 종합법 - 언어능력, 말 명료성, 읽기와 독화 기술간의 상호관련성을 고려

  ㉯ 말 추적법 - 서로 연결된 담화에 대한 인지도를 측정하고 훈련하기 위해 사용한 시술

                 (말의 시각적인 수용)   원리 : 말 따라하기 →추적

⑤ 의사소통과 말하기 지도 - 부모와 아동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은 아동의 언어 습득을 위한 과정의 기초


3. 농아인의 사회 ㆍ 복지


제 11장. 한국 농아인의 역사

① 일제시대 이전의 상황 : 특수교육의 부재
② 일제시대

㉮ 최초의 농아인을 위한 특수학교 설립

   ⓐ 최초의 맹아학교 설립(1894 평양)- 로제타 셔우드 홀 여사

   ⓑ 제생원(1913 서울)- 조선총독부, 한국 최초의 관립 특수교육 기관

   ⓒ 평양 광명 맹아학교(1935 평양)- 이창호 목사

㉯ 일제시대 한국 농사회의 상황- 1935 사단법인 일본 농아협회 조선지부 설치→ 황민사취, 군국주의 강요


③ 해방이후 - 6ㆍ25전쟁

㉮ 조선농아협회(1946.6) - 회장 김동식, 부회장 정동섭(벙어리 극단)

    대한농아계몽협회(1946.12) - 회장 정동섭, 부회장 권태일

㉯ 영락교회 농아부(1946.10) - 박윤상 목사 : 한국 최초의 농아인을 위한 기독교 선교기관

㉰ 한글 지문자 창안(1974.4) -윤백원, 이광호 학생과 함께

㉱ 대한 농아협회(1947.4) - 조선농아협회를 개칭 회장 인윤의, 부회장 김기창

                          - 월간지“침묵의 멋” 출간작업(실패) - 1957. 3 출간

                          - “한국 청각장애인 신보”(1976.11) 창간

 

 

④ 6ㆍ25전쟁 이후

㉮ 농단체 상황 - 대한농아계몽협회를 경기고 농아계몽협회로 개칭(정동섭, 김창엽)-벙어 극단

                   한국농아협회(1952)와 대한농아협회의 통합(1953.2)

                   조경건-한국 최초의 농아인 유학생, 컬럼비아 대학에서 박사학위 취득

                   세계농아인연맨(WFD)에 정식회원국 가입(1959) - 대한농아협회

㉯ 한국농아연주단(1957.10 김흥산) - 일본, 캐나다, 미국등지로 순회공연

㉰ 최초의 불법 총선(1960.4 권상학) - 정관 무시하고 총선 조기 소집

㉱ 사단법인 한국 농아인협회의 치욕적 해산(5ㆍ16 군사정부)-사단법인 한국 사회복지연합회 설립

㉲ 한국 최초의 구화학교(1962 최병문) - 한국최초의 순구화주의를 고수한 학교

㉳ 수화에 대한 관심의 증대

    우리나라 최초의 수화교본 - 수화(1963 국립서울농아학교)

    “우리들의 수화”(1979.5.5) - 어린이날 대잔치 수화통역장면 KBS공중파를 통해 중계

㉴ 국립 서울 농아학교 동창회(1972.6)

㉵ 한국 농아협회 재건 움직임(1979.4)

 

 

⑤ 1980년 이후

㉮ 김기창 회장 시대의 개막 - 한국농아복지회→사회단체 한국 농아복지회

                              →사단법인 한국농아복지회

                             - 전국 농아인 축구대회(1982), 전국농아인 바둑대회(1983),

                                전국 농아인 수화경연대회(1983)

                             - 국제 농아 스포츠위원회(CISS) 가입(1984.6)

㉯ 한국 청각장애인 복지회(1983) - 김완:원간 “청음”.“운보원”(1985.1), “청음회관”(1985.6)

㉰ 농아인에게 허용된 운전면허(1997) - 2종면허에 한해 청력검사 면제

㉱ 한국 농아인협회(1996) - 안세준 회장→  1997.7 제18회 세계농아인 체육대회

                             (덴마크 코펜하겐)                          

                          - 동메달 획득(육상 100m, 배드민턴 여단식)

㉲ 공인 수화통역사 자격인정 시험실시(1997.10)

㉳ 농아인을 위한 잡지 -“아름다운 손짓”(1997.12 반송임).“낮은 자읜 행복”(1998.8 장재희)

㉴ 자막방송실시(1999.2)

㉵ 한국 수화의 표준화를 위한 시도(1998.9) - “한국 표준수화 선정위원회” 발족

   

제12장 농아인의 사회와 문화

 

 

① 농사화 - 농인들이 함께 공유하는 독자영역, 농문화를 뿌리박고 꽃피우는 토양

  ㉮ 농사회 단체들

   ⓐ 농학교 : 평양맹아학교(1909)→제생원(1913)→사단법인 일본농아학교 조선지부(1935)→조선농아협회(1946, 대한농아협회, 한국 농아협회[개칭])→사단법인 한국농아복지회(1980)→한국농아인협회(1996)

    ■ 세계농아인연맹(1951 WFD),국제농아인 스포츠 위원회(1924 CISS)

   ⓑ 종교 단체들 - 영락교회 농아부(1946, 박윤상 목사)→ 한국기독교 농아총연합회(1999.3)

㉯ 농아구락부(1972 박집원) - 농아인들만 이용하는 사교 및 유흥을 목적으로 설립

                              → 목적 퇴색

 

 

② 농문화

㉮ 예술

   ⓐ 미술 - 농미회(1985) : 청력을 상실한 농아인에게 가장 자신있고 적합한 예술

   ⓑ 연극 - 대사를 수어로 하고 청인 변사가 음성으로 대사를 낭독하는 형식.  벙어리 극단(1946)→청음농아극단(1987)→뮤지컬 가스펠(1990 대구농아인교회)→주사랑 농아예술단(1997)

   ⓒ 음악 - 한국농아연주단(1957 김흥산), 소리예술단(대국영화학교)

   ⓓ 무용 - 서울농아학교 무용단, 청음농아무용단(1990)

   ⓔ 문학출판

    ■ “침묵의 벗”(1959 대한농아협회, 폐간)→“한국청각장애인신보”(1976 최진영, 한국 농아사상 최초의 신문)→“전국복지월보”(1990 변승일, 폐간)

  ■ 에바다(영락농아인교회), 한국농아선교회보(한국농아선교엽합회), 감농(감리교), 청음(1982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 열린소리(1996 한국농아인협회), 아름다운 손짓(1997 변승일), 낮은 자의 행복(1998 강재희)

㉯ 편의기기 - 팩스(타자 전화기[TTY]), 문자단말기, 자막수신기, 깜박불, 전동식 시계


 

13장 농아인과 장애인 복지

 

 

① 농아인의 개념과 등급

농아인 : 청각기관의 손상이나 장애로 인해 언어 장애를 수반하는 의사소통 장애를 호칭하는 것

   ㉮ 농아인의 분류와 정의

      학교 ㆍ 직장 ㆍ 공공시설 ㆍ 공공기관에 수화통역사 배치 시급

ⓐ 분류 : 기능장애, 능력장애(기능저하),사회적 분리

      ㉠ 농인 :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할 수

                없을 정도 (70dB 이상)로 청각(청력)에 장애가 있는 상황

      ㉡ 난청인 :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하기가                   불가능 하지는 않으나 곤란한 정도(35~69dB)로 청각(청력)에 장애가 있는 상황

   ⓑ 우리나라 청각 장애인

      ㉠ 두 귀의 청력손질이 각각 60dB 이상인 자

      ㉡ 한 귀의 청력손질이 80dB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dB이상자

      ㉢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발소리의 명료도가 50% 이하인 자

㉯ 농아인과 장애등급-1~3급 : 중도, 4~6급 : 경도

    지체장애:1~6급, 시각장애:1~3급, 정신지체:1~3급, 청각 ㆍ 언어장애:2~6급(1급 없음)

 

 

② 농아인 복지의 보편성과 특수성

㉮ 장애인 복지의 기본원칙 ① 인간 종엄성의 동등성 ② 장애의 개별성 ③ 발달의 보장성

    ④욕구의 대등성 ⑤ 사회참여와 기회균등

㉯ 재활복지의 체계

      의료재활, 심리 ㆍ 사회재활, 교육재활, 직업재활

   ■ 장애인 사회통합(전인재활)

   ■ 생물학적으로나 기능적으로 가지고 있는 장애와 능력 장애는 있을지라도 사회적 불리를 없애주어 통합 촉진

   ■ 장애인 복지의 목적 - 사회통합 :질 높은 인간다운 삶의 보장

㉰ 재활 패러다임과 독립생활 패러다임

   ⓐ 재활 패러다임-의료재활과 직업재활을 중심으로 한 패러다임

   ⓑ 독립생활 패러다임-중증 신체장애인의 다양한 변수에 대한 해답과 반응으로 출현

   ⓒ 컨슈머(소비자)-장애인이 자신이 재활에 필요한 시설입소나 각종 재활프로그램이나 복지를 선택할 수 있는 자기결정권을 인정하는 것

   ⓓ 선진복지국가의 장애인 권익 운동의 핵심-독립생활이념

㉱ 농아인 복지의 특수성-복지대상자의 욕구를 해결해 주는 것

   ⓐ 편의시설의 개선-초인종(점멸등), 화장실 사용램프, 자막서비스, 현관에 메모지 삽입구

   ⓑ 정보의 완벽한 제공-텔리커뮤니케이션 장치(TDD),팩시밀리, 폐쇄자막방송, 수화의 체계화, 공공기관에 수화통역사 배치

   ⓒ 직업의 보장-농아인들의 직업알선과 사후관리를 상당히 체계적 실시(수화통역사 배치 시급)

 

 

③ 우리나라 농아인 복지의 현황과 과제

㉮ 장애인의 현황 및 통계

   ⓐ 한국보건사회 연구원(매5년마다)-전체인구의 약2,35%(1998.3) 등록501,033명

                                     추정 1,053,000명

   ⓑ 이유- 좁은 장애인의 범주, 비장애인의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무시하는 경향),

             재활정책과 사회보장 정책의 미흡

㉯ 법적 현황과 관계

   ⓐ 헌법>사회보장기본법>사회복지사업법>장애인복지법, 아동복지법, 노인복지법,

                                          영유아보육법, 생활보호법, 입양특례법, 공동모금법

   ⓑ 정부의 법 집행의지와 시민들의 적극적 참여의식 참여

㉰ 복지시책과 그 시행상의 문제

   ⓐ 사회복지-사회보장(좁은 의미), 공적부조와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를 포함

   ⓑ 청각장애인에 대하여 별도 지원되는 복지제도는 없는 실정.

㉱ 행정전달체계상의 문제+

   ⓐ 보건복지부-전반적인 복지행정

   ⓑ 노동부-산업재해장애인, 장애인 고용업무

   ⓒ 보훈처-보훈대상 및 국가유공장애인

   ⓓ 교육부-특수교육대상 이동

㉲ 장애인 복지 정책의 기본 방향 : 의료, 교육, 직업, 생계보장, 인권보장, 편의사상

   ⓐ 각종 전문분야 서비스의 다면적인 접근을 통하여 통합적, 협동적으로 수행

   ⓑ 재활이념의 바탕에서 시책의 재인식→장애인 복지의 체계화→복지정책의 재구축→관련시책의 종합적 추진→시책의 일관성 있는 추진→장애인 직업재활과 고용촉진

㉳ 장애인 복지 정책이 기본방향 및 구도

   ⓐ 기본방향

     ㉠ 재가 보호 서비스 보장

     ㉡ 소규모 그룹 홈이나 시설보호서비스 확대

     ㉢ 지역사회의 장애인 복지 서비스 확대

     ㉣ 가족에 대한 재활복지정책 수립 및 시행

   ⓑ 정책방향

     ㉠ 재활의 가능성을 가진 존재라고 하는 개념정립이 우선

     ㉡ 기회균등과 완전한 평등의 보장

     ㉢ 독립생활 및 자립을 촉진하는 수단 강구

     ㉣ 가능한 재활 서비스를 많이 제공

㉴ 농아인 재활복지 프로그램의 전문화 ㆍ첨단화 ㆍ 제도화

   ⓐ 권익보호집단의 활성화

   ⓑ 재가복지 프로그램의 대폭강화, 학교 ㆍ직장 ㆍ 지역사회의 연결을 촉진하는 전환교육,

     고용 프로그램 시행

   ⓒ 태도의 장벽, 소통의 장벽, 건축물의 장벽, 허물기 운동의 전개

   ⓓ 장애인 이동권, 접근권, 독립생활권의 법적 ㆍ 제도적 보장 마련

   ⓔ 가정조력봉사자 제도, 안내견 제도 활용→장애인의 사회참여 지원

   ⓕ 장애수당으로 소득보장→사회생활을 권리측면 지원

   ⓖ 수화통역사와 직능평가사 배치-보호고용, 지원고용 프로그램의 개발 ㆍ 시행

   ⓗ 농아인의 의사가 반영된 농아프로그램의 시행을 위한 상설시구 마련


제 14장 농아인과 직업생활

 

 

① 직업의 의의-인간이 지니는 욕구 충족의 수단이며 과정

  ㉮ 경제적 의미-생계유지의 수단

  ㉯ 사회적 의미-사회적 역할 분담, 지위부여

  ㉰ 정신적 의미-자아실현의 장

    매슬로우 욕구의 5단계

    -생리적 욕구, 안정의 욕구, 사회적 욕구, 자존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② 청각장애인의 직업교육-특수학교, 일산직업전문학교, 운보원, 재활원, 대구대학교 부설 전국 맹농아 기술교육센터, 개별적 직업교육

  ㉮특수학교 직업교육-직업을 가지기 위한 준비단계

  ㉯인산 직업전문학교(1991)-1년의 교육기간, 졸업후 직업검정응시기회 부여, 취업알선 및

                            사후지도

  ㉰풍농소년학원(1960)→사회복지법인 운보복지원(1983)→운보원(1985)

   ⓐ 기술습득을 통한 자립능력 향상, 올바른 근로정신 함양

   ⓑ 협동심, 독립성을 고취시켜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

   ⓒ 잠재능력 개발과 사회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한 적용

   ⓓ 맑은 정신, 강한 체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전국 장애인 기술교육 센터-자활하는 기능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함

 

 

③ 청각장애인의 직업생활

  ㉮ 취업실태와 직업적응-단순노무직, 생산기능직, 판매직

   ⓐ 장애인 실태조사(1995)-농어업(19.3%), 단순노무직(7.3%), 생산직(5.3%), 판매직(3.8%),                                무직(52.1%)

   ⓑ 청각장애인-자영업(37.9%), 상용근로자(전일제 20.6%, 일용직 17.9%),

                  무급가족종사자(19.0%),고용주(3.4%),임시 근로자(1.3%)

 

 

◉ 근로자의 바람직한 태도

   ․ 성실하고 정직한 태도,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 창의성을 발휘, 원만한 관계에 노력

  ㉯ 안전된 직업생활-가정생활의 안정

  ㉰ 상담 및 교육의 강화-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빠른 정보의 습득이 문제 해결의 첩경


제15장 농아인 상담

 

 

많은 사랑과 이해심과 인내심을 가지고 일반적인 상담의 개념ㆍ목표ㆍ원리ㆍ상담이론 분류 등을 숙지

 

 

① 농아인 상담활동의 영역

  ㉮ 개인 적응문제-교육정보제공, 직업정보제공, 직업준비교육, 직업상담, 취업알선,

                   개인적 습관 ㆍ 태도,  생활목표 계획

  ㉯ 사회 적응문제-사회성 신장, 건강문제, 여가 신용, 결혼, 성문제, 종교문제

  

② 농아인을 위한 상담자가 갖추어야할 대화기법(언어적 기법)

    -개연적 발문 능력, 침묵을 처리하는 능력, 감정을 반영하는 능력, 발전된 공감능력, 자아를    노출시키는 능력, 지각을 검토하는 능력

③ 상담활동

   ㉮ 상담의 개념 및 정의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할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조직적으로 성장시켜주고          자아집중, 주적인 생활습관, 자기의 능력 ㆍ 성격 ㆍ 환경 이해, 성공생활달성을 위한

     기회와 전망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

   ㉯ 상담의 목표

      -자기 자신과 자신의 문제 이해, 해결 능력 배양, 최대한의 자율적 성장을 돕는 것

     ⓐ 행동의 변화

     ⓑ 적극적인 정신 건강증진

     ⓒ 문제해경과 증세 제거

     ⓓ 내담자의 잠재력 촉진과 개인의 효율성 증진

     ⓔ 의사결정의 기초 등을 제공해 주는 것

   ㉰ 상담의 기본 원리

     ⓐ 개별화의 원리

     ⓑ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

     ⓓ 수용의 원리

     ⓔ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 자기결정의 원리

     ⓖ 비밀보장의 원리

   ㉱ 상담의 기본 조건-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솔직성, 수용, 신뢰

   ㉲ 상담면접의 기본방법 :

      시작→반영→수용→구조화→바꾸어 말하기→경청→요약→명료화→해석

   ㉳ 상담이론의 분류

     ⓐ 정신분석적 상담-프로이드(자유, 연상, 해석, 분석, 저항)

     ⓑ 인간중심적 접근-칼로저스(수용, 합리, 이해)

     ⓒ 행동수정적 접근-파블로보, 스킨너(즉각적, 계속적, 간헐적 강화)

     ⓓ 합리적 ㆍ정서적 접근-알버트 앨리스(연지적, 정서적, 행동적 치료)

     ⓔ 현실 치료적 상담-월리암 클래써 창시

 

 

④ 제언

   ◉ 상담활동의 궁극적 목표- 자기통제 내지 자기 지도에 있다.

      (자주적 판단 능력과 주체적 행동)

 

 

제16장 농아인과 정보통신

 

 

① 의미-정보통신 기술이 적응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사회적 환경 구축

   다양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 사회활동 참여와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청각장애인들의 정보통신의 접근성 보장

 

 

② 국외 현황

  ㉮ 미국- 접근성 지침 입법 제안 공고(1997),타이프라이터(TTY), 통신중계서비스(TRS),

            기기 보급프로그램(EDP)

  ㉯ 일본- 장애인 기본법(1993)

  ㉰ 유럽

  ㉱ 호주-보편적 의무와 장애 차별법(1992)

 

 

③ 국내현황-장애인 정보통신 접근권 및 내용 규정 법률 없음

 

 

④ 농아인의 통신에 대한 요구와 과제

  ㉮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방벽을 없애는 것-정보통신환경 변화, 청각장애인의 자체

  ㉯ 과제-정보통신 시스템의 접근성 확보, 보조 기기의 연구개발 보급과 이용능력 교육,

           유용한 내용과 응용정보통신 서비스 제공, 포괄적인 정보통신 교육 시스템의 구축

  ㉰ 제도적 대응책-접근성지침을 포함한 법률적 강제, 보조기기 그 기능을 정착한

                    정보통신기기의 보급, 통신중계서비스, 자막서비스 등을 포함한 서비스 제공


Ⅳ. 농아인의 의사소통

 

 

제17장 커뮤니케이션 이론

 

 

ⓛ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사회

㉮ 커뮤니케이션과 사회과정

  ⓐ 커뮤니케이션 - 정보의 전달과 관계된 활동 (의미적용에 의한 정보전달)

    ◉ 정의 - 인간과 인간이 의미 공유를 이루기 위해 의도적으로 행하는 상징적이고

               교호 작용적인 과정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복수의 사람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기호를 매개로 하는 상호작용

  ⓒ 상징주의와 기초체계로서의 문화

     상징주의 - 사람 고유의 활동, 상징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세대 간의 전승이 이루어짐

                 기호체계로서의 문화-사회학, 문화 인류의 개념 : 상징적 형식으로 표현되는                    상징적인 관념체계

㉰ 커뮤니케이션의 성립요건

  ⓐ 언어습득과 커뮤니케이션 - 언어습득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형 - 상대의 이야기를 듣는 경우(수용형 1), 상대에게 말을 거는 경우(표출전달형), 제 3자의 이야기를 듣는 경우(수용형2, 방청형)

  ⓒ 전당의 구조와 해독, 해석

    ㉠ 커뮤니케이션 : 자기(발신자) 머릿속에 있는 사고내용을 상대(수신자)에게 머릿속 에서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행위

    ㉡ 코드 : 공통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것

    ㉢ 코드 의존형 - 해독, 문맥 의존형 - 해석


② 커뮤니케이션 기호와 의미작용

㉮ 기호의 역할

  ⓐ 기호화 언어

   ㉠ 기호 : 형태와 의미가 결합되어 있는 것

   ㉡ 언어 : 쳬계, 자의성, 수많은 부호, 음성, 사회협동의 요소를 포함

  ⓑ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언어적 : 기호를 통해 의미를 전달 - 상징 , 체계 , 구조화 ,  커뮤니케이션 수단→

                                         존대, 상하서열의 관계 공손정략 

   ㉡ 비언어적 : 기호이외의 것이 관계한 의미전달

     - 지속적, 감정전달, 보호성, 인간관계의 표현, 문화의 반영, 서(차례), 별(차별), 신(몸) 이야기 방식

     - 준언어 (부언어, 파라언어, 주변언어): 소리의 높이, 속도, 크기, 울림, 공손한 말씨, 속삭임  언어적 : 제스처, 손짓, 얼굴표정, 시선의 방향, 자세

   ㉢ 외연적 의미와 내포적 의미

      외연적 의미 - 명시적(표시의) 의미 : 말 그대로의 의미→언어의 의미

      내포적 의미 - 암시적(공시의) 의미 : 의미의 주변적 부분→사회문화적 의미

      ◉ 이다움 현상

㉯ 커뮤니케이션 행동에서의 의미 전달

   ⓐ 발신자의 의미(의도)/ 수신자의 의미- 발신자의 기호를 받아들이며 정보도 함께 수용함

   ⓑ 언어행위(발화행위) - 말을 주고 받는 것. 행동

     ◉ 오스틴(1978) - 발어행위(운운하는 말), 발어내 행위(항의한 것), 발이 매개행위(제시한 것)

   ⓒ 화용론(어용론, 실용론)

     - 언어의 체계연구가 아닌 실제적으로 쓰이거나 그 방식을 연구하는 분야(언어 사용의 입장)

      의미론 - 언어 체계의 입장

   ⓓ 거짓말 - 바르지 않은 정보, 진짜가 아닌 사항을 전할 경우

    ㉠ 상대가 알 수 있게 하는 거짓말 : 농담, 죠크, 야유, 반어

    ㉡ 오해 : 발신자의 바른 언어 행동을 수신자의 잘못된 해석으로 발생

㉰ 의미의 애매성과 다의성

   ⓐ 의미의 애매성, 다의성

    ㉠ 애매성 - 막연성 : 의미의 주변부가 얼버무려져 있는 것 - 의미의 가능성 연속적

                애매성 : 언어 표현의 의미가 두가지 이상인 것 - 의미의 가능성이 몇 가지 있는 경우

   ㉡ 다의성 - 단어 수준에서 애매성이 있을 경우

  ⓑ 애매성과 다의성의 이용 - 기호의 의미만이 아닌 상황문맥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용됨

                               →수사법, 비유

③ 농아인과 커뮤니케이션

㉮ 농아동의 수화습득과 언어환경

  ⓐ 수화습득과 커뮤니케이션

   ㉠ 수화습득에 관한 종단적 연구(조월 1998 1995)

     - 음운적 오용(아기), 육아어(습득환경), 손가락질의 기능 (문법의 싹)

   ㉡ 언어습득 - 풍부한 언어입력,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통해 가르침을 받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통해

  ⓑ 수화이용과 커뮤니케이션

   ㉠ 수화애용 - 학교교육의 장을 중심으로 가장 활발하게

   ㉡ 커뮤니케이션성립의 걸림돌

      음성언어(국어)력에서는 학생이 수화력에서는 교사가 불충분한 상태

      일상적 커뮤니케이션의 즐거움을 원하는 학생과 커뮤니케이션을 학생지도 수단으로만

      의식하는 교사사이에서의 의식의 엇갈림

㉯ 농아인의 커뮤니케이션

  ⓐ 언어기능과 커뮤니케이션

   ㉠ 언어기능 - 삶과 문화를 공유하기 위한 것, 언어집단 상호관계의 회복과 정착 환경 필요

   ㉡ 언어집단 상호관계 회복 - 물리적인 환경 변화만이 아닌 인간관계를 근간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회복이 그 기반

   ㉢ 통역(수화통역) 체제, 전자미디어(컴퓨터)에 의한 융합, 문자중심의기계적 처리 환경

  ⓑ 농아인과 매스커뮤니케이션

   ㉠ 70년대 중반 - 개별적인 커뮤니케이션

   ㉡ 70년대 이후 - 대중매체의 기반(드 풀루르) : 수시자, 미디어, 사회의 상호의존관계

   ㉢ 농아인에게 미치는 TV의 영향 : 보완적 측면, 역기능적 측면

      보완적 측면 - 영상기호의 용이한 이해, 직접적 경험에 가까운 효과, 상대적 빈곤감 충족

      역기능적 측면 -  다의적 특성, 청각적 지극 특성, 수동적 ㆍ참가적이며 능동적ㆍ

                       고립적인 특성


제 18장 수화이용의 역사

 

① 최초의 수화 이용설 : 언어 발생이전의 몸짓설

   분트(독일) - 몸짓안에서 음성언어가 발달했다.

   해리스 - 언어는 문화의 모든 분야처럼 하나의 진화과정을 가져왔다.

   타일러 - 언어의 계통 발생학에 있어서의 수화가 우선한다,(인류학의 아버지)

   두피푸 - 본래의 언어는 사물과 이러한 사물속에 담겨진 의미를 지적하기 위한 제스츄어 였다.

   ◉ 말이 생성되기 이전에 몸짓, 손짓에 의해 인간의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

② 인위적이고 체계적인 수화언어의 발전상

  ㉮ 전근대적 개인교수의 시도로 한 수지 이용의 발전

    데카르트 - 수화 사용에 대한지지

    중세말까지 - 농아인의 손짓이나 몸짓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

    암만→ 하이니케 : 구화법의 아버지, 의학자, 음성학자 - 말하는 농아인(1962)

    카르다누스(이탈리아) - 농아인을 대산으로 한 교육가능성을 처음으로 제시

    패드로 드 레옹(스페인 16C) -귀족 가문의 농아동 교수

    주앙 파브르 보네(스페인) - 한 손 포시 지화 소개→ 지문자 사용 주장

    달가노(영국 1680) -농아인의 개인 교수→지문자를 익혀야 한다고 제안

㉯ 농학교 창설에 의한 수화언어의 발전상

세계최초의 농교육자 - 드 레뻬(프랑스 1760) : 손짓언어는 농아인을 위한 가장 자연스런 언어

   브레이우드(영국 18C) - 발음법으로 학생을 가르침

   토마스 흡킨스 갈라루뎃(미국 1817) - 미국 최초 하트포드 농학교 설립

③ 수화문화의 창조를 꽃피우게 한 20세기

   19세기 말까지 - 힐, 왓슨, 마놀드 : 수화주의 비판

   1880 밀라노 회의 -순구화주의 채택

   스토우키이(1960 미국)

    - 수화의 언어학적 연구 : 수화소 개념 사용→손모양, 손의 위치, 손의 움직임(3요소)

   바티손(1973) - 스토우키이의 3요소에 손바닥 방향을 추가하여 4요소를 만듦

   70년대 후반부터 수화연구 경향 - 수화언어의 기호적 특성, 음운론적 분석의 면밀한 검토, 본격적인 통사론적 연구

   1991 동경 - 제 11회 세계농아인대회 : 자연적인 수화는 하나의 언어이므로 농아인은 그것을 사용할 권리를 가진다, 수화를 박탈, 침해금지

 

④ 한국 수화의 발달사

  ㉮ 초창기 : 일제치하의 수화상황(1913~1945)

   ⓐ 농교육의 시작 - 1909 로제타 셔우드 홀 여사

   ⓑ 정식 수화교육 실시 -1913 조선총독부 제생원 맹아부

   ⓒ 조선맹아협회(1921 제생원 맹아부) -  농아인과 맹인의 권익보호를 위한 특수교육 전문단체

   ⓓ 원산 맹학교(1938 손용수)

  ㉯ 발전기 : 해방이후의 수화상황(1945~1980)

   ⓐ 윤백원 -1947 한글 지문자 창안

   ⓑ 조선 농아인 협회(정돔섭), 대한 농아협회(이윤희)

   ⓒ 서울 농아학교 - 수화(1963) 발간

   ⓓ 서울 영락 농아인 교회  - 우리들의 수화(1979)발간

  ㉰ 추진기 : 세계 장애인의 해 이후의 수화 상황(1980~현재)

   ⓐ 청각장애 학교 교육과정(1983) - 처음으로요육활동에 지문자, 표준수화 지도를 포함

   ⓑ 국내 최초로 의도적 수화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수화를 교과목으로 채택(1989 서울농아 학교)

   ⓒ 한글식 표준수화(1991) 출간

   ⓓ 중학부용 수화교과서(1993)

   ⓔ 사단법인 한국 농아복지회(현 한국농아인 협회)의 설립인가 - 1980

   ⓕ 우리나라 수화가 농아인의 의사소통으로 사용된 계기 - 조선총독부 제생원 맹아부(1913)창립 후

 

제 19장 한국 수화

① 역사적 배경

㉮ 수화의 성립과 이용

  ⓐ 수화의 성립 - 시원을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무의미하다, 농아인이 있는 곳에는

                   수화가 있기 ??문

    수화의 유사성 - 미국과 일본 :20%, 한국과 미국 :32.33%

  ⓑ 수화이용의 사회화 - 농아인 대상의 집단적, 조직적인 수화이용의 선구자

    드 레뻬(프랑스) : 조직적 기호→시카르 : 이론적 완성→끌레르 : 불란서식 수화체계가 미국 토착 수화 결합→ 수화의 사회화(교육을 통한 농아인의 집단적 사회화 확산)

  ⓒ 수화의 소장

    ㉠ 특정수화권 형성 - 미국수화, 영국수화, 중국수화, 서반아수화, 아랍수화

    ㉡ 국제수화- 미국 수화를 공통수화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불란서셰 수화의 영향)        독일 수화는 90%가 제스츄노로 분석된다.

㉰ 한국수화의 전개

  ⓐ 일제하의 사정

   ㉠ 수화강슴(1928) - 한국에서의 수화이용 체계 마련

   ㉡ 체계적 이용 증거 - 일상적인 언어생활 중신, 신변 중심→먼 것으로, 단어→

                         회화로, 교재채택범위의 증폭

  ⓑ 광복 직후의 사정

   ㉠ 이중구조의 계승 - 일제하의 언어지도 방법

   ㉡ 구화법 유일 체제하의 실태 - 60, 70년대 한국 수화의 최저점 : 구화 일변도의 시간 배당                                    (1962), 구화법 유일 체제 선언(1962)

  ⓒ 수화이용의 사회적 변화

   ㉠ 교육현장에서의 변화 -토털커뮤니케이션의 세계적 확산, 수화에 대한 관심의 공식화

   ㉡ 복지환경의 변화 - 수화관련 책자 발간, 수화교실의 전국적 확산

   ㉢ 문법수화(한글식 수화) -수화와 기호, 지문자 병용, 국어문법에 맞게 관용적 표현도 없다.

② 한국 수화의 조어 특성 - 지시(지사), 상형(모방.모사),상징화, 관습, 은유, 환유, 두문자 이용, 국어이용, 한자이용

㉮ 형태론으로 본 특성

  ⓐ 기호 구성방법 - 지사, 모방, 상형, 형지, 형동, 회의, 전주

  ⓑ 단어의 구성방법 

   ㉠ 복합어 - 한자어휘, 한국어휘, 합성어, 고유명사, 외래어

   ㉡ 단순어 - 사상적 : 사물의지적, 형의사상, 동작사상

               자의적 : 기타 추상적 어휘

㉯ 어원으로 본 특성

  ⓐ 수화의 어족을 바탕으로 한 특성 - 수위(신체부위), 수형, 수향(독특한 정서,보편성)

                                      ←어원적 의미

  ⓑ 문화적 전통성을 바탕으로 한 특성 - 지시. 상형(보편성), 구상, 연상, 생활, 한자(문화성)

③ 수화의 구조와 한국 수화

㉮ 이해를 돕기 위한 몇가지

  ⓐ 수화에서의 유계성과 자의성 - 상호 보완적 개념

   ㉠ 자의성 - 어형과 어의 사이에 필연적인 관련성이 없다.

   ㉡ 유계성 - 한 어형이 어떤 어의를 지니는 데는 무언가 필연적인 이유가 있다.

㉯ 음운론

   ⓐ 수화 표기법

    ㉠ 스토우키이(수화를 언어학적으로 처음 연구)법과 그 이후 - 모양, 위치, 움직임 3개의

                                                               수화소로 구성

       배티슨 - 장향을 추가(1978)

       클리마와 벨루지(1979) - 모양, 위치, 움직임(주매개변수),방향,접촉점(부매개변수)

    ㉡ 한국수화의 음운론적 특성 - 손의 위치, 손의 모양, 손의 움직임, 손바닥의 방향

   ⓑ 수화 음운 규칙

    ㉠ 음운 제약

    ㉡ 음운 변화 - 순행동화 : 뒤에 오는 음소의 영향으로 앞의 음소가 변하는 것

                   역행동화 : 앞 음소의 영향으로 뒤의 음소가 변하는 것

    ㉢ 수화의 음질

㉰ 형태론

   ⓐ 형태소와 형태구조

     계사 - 영어에서의 be와 가까운 의미가 있는 것

   ⓑ 유사(분류사) - 사물의 의미적, 문법적, 범주를 나타내는 접나나 단어를 나타내는 것

                     동사의 어근과 결합함으로서 단어를 형성 하는 것

   ⓒ 어형성과 어형의 변화

    ㉠ 어형성 - 복합구성, 파생, 역성, 복합어, 생략(단축), 역행조동

    ㉡ 어형변화 - 파생, 굴절(사서형 수화의 변형이 문법적 변화를 가져오는 경우)

㉱ 통사론

  ⓐ 어순 - 자유도가 높다,

  ⓑ 비수지 신호(비수지 동작) - 표정, 머리 움직임

㉲ 의미론

  ⓐ 한국 수화의 의미구조- 성분분석으로 본 의미구조, 이의미와 어휘소로 본 의미구조,

                           관용어구로 본 의미구조

     의미구조 - 단어, 어휘, 문장 등의 여러 수준에서의 의미의 구성체

  ⓑ 한국 수화에서의 의미 변화

   ㉠ 원인 - 언어, 역사, 사회. 심리적 요인

   ㉡ 유행 - 전이, 은유적 전용, 환유적 전용


제 20장  수화 학습과 수화 통역


① 역사적 배경

㉮ 인식의 변화

  ⓐ 복지환경의 변화

   ㉠ 제도적 변화 - 재활법(1973)→전장애아 교육법(1975)→직업재활법(1965)

                    →미국 장애인법(1990) : 청각장애인의 의사 소통법

   ㉡ 장애 인식의 변화 - 국제 장애 분류 시안(1980): 의학적 장애, 기증적 장애, 사회적 장애

  ⓑ 자각 운동

㉯ 한국의 수화 통역

  ⓐ 수화통역의 성립과 보급

   ㉠ 성립 - 자세한 내용 없음

   ㉡ 보금 - 수화(1928) 강습: 제생원 아본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

  ⓑ 광복이후의 수화보급

   ㉠ 70년대 이전 - 미흡

   ㉡ 80년대 이후 -  수화보급 운동 : 장애자의 해 선포, 대중매체를 통한 수화 학습,통역

                                     수화간행물의 보급, 교육과정의 개정, 수화통역요원

                                     구체화된 일본 영향

  ⓒ 제도적 개입

   ㉠ 기반 환경의 조성 - 수화통역 관련 시책이 구체화된 중앙정부의 복지대책(1996)

   ㉡ 수화통역사 공인의 과제 - 질높은 수화통역서비스, 이용 편리한 파견체제의 확립, 의사소통. 정보보장의 다원적 접근

② 수화학습과 수화 통역

㉮ 수화학습

  ⓐ 두가지 수화 - 농사회 수화, 피진한국 수화: 농아인들이 일반인들과 의사교환과정에서   

  ⓑ 수화언어의 습득과 학습 - 풍부한 언어입력, 일상적 의사소통 활동, 졀코 배우는 것이 아님

  ⓒ 자연적 접근 -  언어 습득을 목표로 하는 교실에 자연스러운 습득 환경 도입

    ㉠ 의사소통의 능력을 중시

    ㉡ 습득과 학습을 구별

    ㉢ 언어 습득은 의사소통 장에서 이루어짐

    ㉣ 자연스런 언어습득 과정을 소중히 함 -이찌다와 오오스기(1990) 학습의 3단계 :

                                           이해단계→발화초기단계→  발화단계

    ㉤ 습득에 있어 잠정은 중요한 요소

㉯ 통역학습

  ⓐ 통역과정

   ㉠ 의사소통 과정과 통역 과정

     의사소통 과정 - 언어표현(화자), 언어수용(청자), 소통내용(메세지)

     통역과정 - 읽기통역(수화-말), 듣기통역(말-수화)

     수화통역- 학습→통역훈련→직무능력(전문직성)

   ㉡ 통역능력의 형성 - 의사소통이 전제, 수화→말 통역훈연이 말→수화보다 앞서야 함,

                        축차통역과 동시통역의 관계, 동시통역은 심리적 부담이 큼, 직역

                        훈련(의미는 바라지 않고 형식만 바꾸는 것)

  ⓑ 통역훈련

   ㉠ 기초훈련 - 흉내내어 따라하기, 요약연습, 예상연습, 빈칸채우기, 언어화 훈련, 따라 하기 훈련

   ㉡ 실습훈련 - 일기훈련, 듣기훈련, 직역

  ⓒ 수화통역의 직무

   ㉠ 역할변천

      60년대 이전 - 농학교 교사, 목사, 가족

      60년대 이후 - 통역자 : 의사소통의 촉진자로서의 역할

  ㉡ 수화통역인의 직무 - 회화통역, 지역사회 통역

③ 외국어 수화 통역

㉮ 수화통역제도

  ⓐ 스웨덴 - 본격적 수화통역 서비스 실시(1968) : 전국망의 수화통역 센터 설치

  ⓑ 미국 - 통역사협회, 대학자체기구 : 연방정부 예산

  ⓒ 일본 -  지방자치단체, 위탁단체에서 운영

㉯ 전망

  ⓐ 수화통역 수요의 새로운 변화 - 수화통역의 수요 증가, 소비자의 요구 다양

  ⓑ 지원체제의 새로운 변화 - 소비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방향으로 변화

  ⓒ 자율성의 제고 - 직무 윤리규정의 강화→ 공정심, 비밀성, 신중성, 전문성

  ⓓ 수화통역인의 복지에 관한 관심의 증대 - 장애 예방, 사회보장 차원의 지원

제21장 수화통역사의 직무와 윤리

① 수화통역의 정의 - 농아인과 청인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서 음성언어를 수화 언어나 제스츄어  또는 수어를 음성언어로 전달하는 과정           


② 수화통역사의 역할 - 기계, 창, 다리 또는 전화, 증인, 교통순경

③ 수화통역사의 자징 - 융통성, 객관성, 자기제어, 시간엄수와 책임감

④ 수화통역사의 윤리 - 신뢰

⑤통역상의 에티켓

㉮ 의뢰인의 말을 가급적 전부 통역할 것

㉯ 자기 소개를 할 것

㉰ 1인칭을 사용할 것

㉱ 주제 넘는 태도를 취하지 말 것

㉲ 음성과 수어를 동시에 사용할 것

⑥ 통역사가 유의해야할 요인들

㉮ 위치선정 - 농아인과 청인 의뢰인 공히 통역사를 잘 볼 수 있도록

㉯ 배경 - 어두운색의 배경막, 간막이, 피부색과 대조적이면 단순하고 고른 색조의 의복

㉰ 조명 - 얼굴이나 손이 가능한 가장 잘 비출수 있는 장소

㉱ 의복 - 보수적인 옷차림(어두운 색)


⑦통역기법

㉮ 음성통역 - 농아인의 수어를 보고 음성으로 통역하는 것

㉯ 수어통역 - 청인의 음성언어를 수화언어로 통역하는 것

㉰ 강연통역 - 많은 수의 청중들이 모여서 강연을 경청하는 가운데 통역하는 경우

㉱ 전화통역 - 일대일 원칙

㉲ 맹농인 통역(촉각통역) - 타도마 기법

㉳ 문맹농아인 통역 - 교육적 해택을 받지 못한 문맹 농아인을 위한 통역

㉴ 종교통역 - 예배, 의식, 결혼식, 장례식, 종교적 상담을 수어로 통역하는 경우

㉵ 직업통역 - 직업현상에서 실시하는 통역

㉶ 교육통역 - 대학, 통합교육 실시 학교에서 수업하도 있는 농아인 학생들을 위한 통역

㉷ 의료통역 - 병원에서 의료진찰을 받을 때 통역

㉸ 법정통역 - 경찰에 심문 받거나 법정에서 재판 받을 때 통역

㉹ TV와 예술 공연 통역



제22장 수화연구의 국외 동향( 70년대 이후의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①수화연구의 기반

㉮ 수화연구의 남상

  ⓐ 60년대 - 마임, 몸짓, 손을 사용하는 언어

  ⓑ 70년대

            배티슨 - 수화제약(음운제약)의 발견(1974):수화음운규칙

            클리마와 벨루지 - 굴절동사의 특성 발견(1979) : 음운론적. 음운규칙. 형태,

                               동사론적 규칙을 통한 문법적 장치

㉯ 수화학의 성립

  ⓐ 미국의 사정 - 수화연구(1972 스토우키이)→ 수화학(80년대)

  ⓑ 일본의 사정 - 수화학술 연구회 (1975)→수화학회(1992) : 전문연구지 수화학 연구

② 수화인식에 관한 농의

㉮ 수화의 방법적 이용

  ⓐ 농교육과 수화 -TC의 확산 절정기(70년대), 농교육에 수화를 도입하는 과정

  ⓑ 대중적 보급과 수화(일본)

     농아운동→수화봉사원 양성사업(1970)→수화통역자 설치사업(1973)→수화 봉사원

     파견사업(1976)

㉯ 농문화와 수화

  ⓐ 미국의 인식

  ⓑ 일본의 인식


③ 수화학 연구

㉮ 음운론

  ⓐ 미국

   ㉠ 음운 표기법 연구 - 스토우키이 법→프리드맨의 개정안(1977)→서튼 표기법(1978)

   ㉡ 음운규칙에 관한 연구(수화의 시차적 특징)

   ㉢ 축차모델

㉯ 형태론

  ⓐ 미국 - 수형, 위치, 운동의 유사성에 따른 분류, 의미와의 관련 분석 연구(1973)

            수화어휘에 계층적 의미가 있음을 지적한 연구(1974)

  ⓑ 일본

㉰ 통사론

ⓐ 미국

  ㉠ 수화통역사론 연구사 개관 - 촘스키의 문법이론을 기초로 함

    단순한 문맥의존 전달 수단→ 고도의 굴절성 발견 → 표정의 문법적 기능, 복문

  ㉡ 어순 연구 -핏셔→ 프리드맨→케글

  ㉢ 비수지 신호와 복문 구조

    리델의 문법 이론 비수지 신호 : 의문표지, 관계정, 화제화, 수긍, 도리질, 부사기능,

   감정표현 복문구조 리델 :관계절, 팻든: 등위구조, 종속구조

  ⓑ 일본 - 어순, 문법(품사론)연구(1983)→생성문법 이론(1991)→통계학적 해석 방법연구(1995)→일본 수화문법연구(1995)→의문문 이용한 연구 (1992)

④ 응용연구

㉮ 학제연구

  ⓐ 미국 - 언어학적(수화학)연구, 2중 언어 교육원리, 수화에 의한 수화교육

  ⓑ 일본 - 수화 습득 과정, 언어발달 평가, 수화지도를 위한 연구

㉯ 그밖의 연구 동향

  ⓐ 수화통역의 성격과 능력에 관한 연구(1996)

  ⓑ 수화통역에 대한 평가(1985)

  ⓒ 역통역(1987)

  ⓓ 교육통역(1990)

  ⓔ 수화통역 교사 교육과정 연구(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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